티스토리 뷰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편]



온라인 범죄 많이 듣고 보고 혹은 겪고 계실 겁니다. 온라인 범죄라하면 엄청난 규모의 큰 사기극 뿐 아니라 스팸이나 계정해킹, 온라인 사기 같은 소규모의 범죄들도 모두 포함되는 것인데요. 사실 일반 사람들이 이런 일을 당할 경우 매우 억울하고 분하지만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하는지 막막해서 포기하거나 잊어버리고 마는 경우가 많이 발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우리가 도둑이나 강도를 당했을때 경찰에 신고하는 것과 같이 신고하고 충분히 보호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지요.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 범죄를 당했을 경우 신고할 수 있는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알고 신고하세요


|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우선 포털에서 사이버수사대를 검색하면 [사이버안전국] 이란 사이트가 조회될 겁니다.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사이버 치안을 지키는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사이트인데요. 상단의 사이버범죄신고/상담 메뉴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사이버범죄신고/상담을 선택하게 되면 두가지 방식으로 신고가 가능하게 됩니다. 사실 사이버범죄에 해당되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이버범죄 상담하기] 기능을 먼저 사용하신 뒤 [사이버범죄 신고하기] 를 하셔도 늦지 않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범죄에 해당되지 않는데도 무작정 [사이버범죄 신고하기] 로 신고를 막 하시면 수사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먼저 왼쪽의 사이버범죄 상담하기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 후 가능한 방식으로 본인인증을 거치도록 합니다.


본인 인증 후 간단한 상담요청자 정보를 요구합니다. 각 항목을 사실대로 기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이버수사대에 의뢰할 범죄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해당하는 범죄를 선택하여 클릭하도록 합니다. 요즘 기승을 부리는 랜섬웨어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네요.



다음은 담당관서를 선택 한뒤 보다 상세한 내가 겪은 사이버범죄에 대해 기술 하시면 됩니다. 모든 사항을 입력한 뒤 [접수]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상담) 이 완료되게 됩니다.




다음은 오른쪽에 있던 [사이버범죄 신고하기] 입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해보면 아시겠지만,



사이버범죄 신고하기를 선택한 경우 진술 조서 작성,피해자료,확인 등을 위해 경찰서에 직접 출석해야한다는 메세지가 보이게 됩니다. 이럴수 있다는 것에 유념하시고 계속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맨 상단에 신고내용이 범죄에 해당하지 않거나 전화번호 오류 피해내용없음 필수 항목 미기재 일 경우 수사가 진행 될 수 없다는 문구가 보입니다. 또한 인터넷 사이버수사대 신고라 할지라도 필요상 경찰서에 출두해야 할 수 있음이 보입니다. 이점 주의 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 상담버튼을 눌렀을때와 동일한 형식의 신고인 정보, 범죄 유형 선택이 보이실 겁니다. 해당 내용을 모두 기입 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고사항 관련 내용 기입입니다. 해당 내용까지 기입하면 사이버수사대 신고가 완료되게 됩니다.


이상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게 사이버수사대에서 수사가 될지 안될지에 대해 먼저 상담하기 기능을 사용하여 판단 한 뒤 신고를 하는게 훨씬 효율적이고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작정 신고만 해도 해당 기준에 어긋나는 경우 수사진행이 불가하답니다. 이점 유념하셔서 사이버수사대를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럼 이만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알고 신고하세요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