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 편]



Project Manager 인 PM은 IT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개발자나 현업이나 누구든 한번은 만나기 마련입니다. 저도 처음 이 세계에 발을 들여놓을 때 사실 제일 동경하던 직책이 PM이기도 했습니다. 언젠가는 커리어를 쌓아 PM을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요. 그때는 막연히 하는 일 없이 총괄 감독만 하고 룰루랄라 거리며 어딘가를 쏘다니고 일정 맞춰 그저 쪼아대기만 하고 다 된거 PL이랑 둘이 들고 가서 발표만 하고 오면 되는 참 속편한 직책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점점 사태 파악을 해나갈수록 그 자리가 얼마나 무겁고 어려운 자리인지 알게되었는데요. 이런 PM 사실 아무나 앉을수 있는 위치도 아니고 그래서도 안되는 자리이더라고요. 더군다나 요즘에는 PM들에게 PM경력 뿐아니라 대부분 공식화된 자격증도 많이 요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PM이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서 취득 할 수 있는 PM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일단 가장 많이 관심있는 PM 자격증 몇가지만 추려내어 알아볼까 합니다.


|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 PMP


가장 대표적인 PM 자격증일겁니다. 많은 분들께 알려져 있는 PMP 자격증인데요. PMP는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의 약자로 PM이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 하는 [시간,비용,범위] 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입증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다루고 이 테스트에 합격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자격증입니다. 보통 PMP 자격증은 지류와 PC 두가지 타입으로 응시할 수 있는데요. PC 시험일 경우 PMI의 회원이면 405달러, 비회원이면 555달러에 응시가 가능하고 지류의 경우 회원은 250달러 비회원은 400달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이 시험을 보기위해서는 자격 요건이 필요한데요. 미국 고등학교 졸업,3년간의 프로젝트 관리 경력,4500시간의 프로젝트 통솔 및 주도 경력,35시간의 프로젝트 관리 교육 또는 고등학교 졸업 학력,5년 동안의 프로젝트 관리 경력,7500시간의 프로젝트 통솔 및 주도 경력,35시간의 프로젝트 관리 교육 등의 자격요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관은 PMI이며 PMI(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를 방문하여 좀더 상세사항 확인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 CAMP


CAMP 자격증은 PMP 자격증의 전 단계로 대학 학위가 없거나 프로젝트 관리 경력이 짧은 사람들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역시 PMI 회원의 경우 225달러 비회원은 300달러에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격요건은 15,00시간의 프로젝트 관리 경력이나 그것을 대체할 23시간의 프로젝트 관리 교육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 CSM

CSM(Certified ScrumMaster)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45만여명의 자격증 소지자가 있는 자격증인데요.이 자격증은 교육제공 기관에 따라 ScrumMaster 교육 수강료가 다릅니다. 대략적으로 995달러에서 1,395달러 사이이기는 한데요. 스크럼에 대한 기초 개념을 알고 있어야하며 2일 과정으로 진행되는 Certified ScrumMaster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는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 컴티아 프로젝트+자격증

비용은 285달러 정도가 드는 자격증입니다. PMI 에서 PMP 전단계로 만든 CAMP 자격증과 유사한 수준으로 비교되는 컴티아 프로젝트+ 자격증입니다. 중소 규모의 프로젝트를 1년 이상 관리,통솔, 참여한 경력이 있으면 취득 가능합니다.


|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 PRINCE2 Foundation/PRINCE2 Practitioner

PRINCE2 Foundation/PRINCE2 Practitioner 자격증은 영국과 영국 정부기관에서 인정해주는 주로 해외에서 평판이 높은 자격증인데요. ILX 그룹이 PRINCE2 자격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 2종으로 이루어진 이 자격증은 PRINCE2 Foundation 이것을 취득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테스트 해 PRINCE2 Practitioner 를 발급해 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1단계가 200달러 2단계가 340달러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상 가장 기본적이면서 인기가 많고 많은 PM분들이 취득중이고 취득할려고 하는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EC-카운슬에서 나오는 CPMP,PMITS GAQM에서 주관하는 PPM,CPD 등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더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그럼 모두들 기분좋게 한번에 원하는 자격증 꼭 취득하길 바라며 이만 오늘의 프로젝트관리 PM 자격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