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근긴장이상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얼마전 장재인씨가 근긴장이상증을 앓고 있다고 밝혀 걱정과 놀라움을 안겨주었었는데요. 목소리가 참 특이해서 저도 슈스케 때부터 응원하던 가수였기에 너무 안타깝고 걱정이 앞섰습니다. 대체 근긴장이상증이 무슨 병이길래 반신마비까지 왔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긴장이상증 원인,증상,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근긴장이상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 근긴장이상증 원인


우선 제멋대로 근육이 수축되고 몸이 뒤틀리거나 신체 일부가 떨리는 현상이 있으면 이 근긴장이상증이라는 병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는 갑자기 내 몸이 내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거나 뒤틀리게되면 뇌졸증을 먼저 생각한다고 합니다. 명확하게 원인이 사실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지만 근육의 수축,긴장을 조절하는 뇌신경이 손상됬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 근긴장이상증 증상

근긴장이상증이 발생하게되면 신체 일부분에 근육이 멋대로 움직이고 비틀리게 되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전신에 발생되기도 합니다. 즉, 근육이 존재하는 부위라면 어디라도 근긴장이상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인데요. 근긴장이상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사경,안검경련,경련성 발성장애,서경을 들 수 있는데요. 사경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국소성 근긴장이상증으로 목 근육의 경련으로 인해 머리가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앞뒤로 혹은 어깨쪽으로 기울어져 머리를 바로 유지할 수 없는 증상을 말합니다. 안검경련은 주로 중년기를 넘긴 여성에서 많이 발병하는데요, 눈이 경련성 수축으로 인해 자꾸 감기게 되는증상입니다. 




또, 경련성 발성장애는 성대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말을 하려고 할때 숨이 막혀 말을 못하게되거나 말을 할때 마치 목이 조이는 것처럼 말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서경은 글씨를 쓸때 악기를 연주할때 손의 움직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한쪽팔과 다리 근육이 꼬이거나 걸음이 불안정하게 되는 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 근긴장이상증 치료


근긴장이상증은 치료효과가 비교적 높다고 합니다.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게되면 치료가 충분히 가능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주로 보톡스 주사로 치료를 하게되는데요. 보톡스 치료는 근육신경을 차단하는 역할을 해주므로 보톡스 주사만으로도 증상을 충분히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맞으면 이또한 면역력이 생겨 효과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역시 수술밖에 답이 없게 되는데요. 말초신경절제술과 뇌심부자극술이라는 수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엄청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이라고 하니 함부로 해서도 안될 것이며 정말 경험과 연륜과 전문성이 겸비된 병원과 의사를 잘 알아보고 선택하셔야 할 듯 합니다.



이상 간단하게나마 장재인 반신마비를 겪게 한 근긴장이상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근긴장이상증만으로 사망에 이르거나 중태에 빠지는 일은 없다고 하지만 대인기피증,우울증 등에 빠져 사회생활과 자신의 삶의 질이 확연하게 떨어질 수 있으므로 꼭 병원에 가서 전문적인 검사와 치료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주변에 이 병으로 인해 힘들어 하시는 분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도록 권해주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장재인씨도 이제 활발히 좋은 활동 보여줄 수 있길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근긴장이상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