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헌혈 조건 및 헌혈 주의사항 확인 편]



헌혈은 사랑이라고 얘기하죠. 헌혈을 하게 되면 혈액이 필요한 사람에게 공급해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나 자신에게도 뿌듯함을 안겨 줄 수 있는 상호작용의 대표적인 봉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내가 너무 하고 싶은 마음과는 달리 헌혈이 뜻밖의 조건에 의해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저도 아무생각 없이 당연히 헌혈을 해야겠다 이러고 들어갔던 헌혈의 집에서 수면 부족으로 인한 피검사 조건 탈락으로 인해 헌혈 부적합을 받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헛 걸음질 하는 일 없으라고 헌혈을 하려 할 때 어떤 헌혈 조건이 있으며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헌혈로 봉사시간에 대해 인정 받고 싶으신 분은 아래 포스팅 이동하여 관련사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헌혈하고 봉사시간 인정 받기 


|  헌혈 조건 및 헌혈 주의사항 확인


먼저 헌혈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헌혈 자격 조건

기본적으로 내 혈액을 타인에게 주는 것이기때문에 본인이 건강해야 헌혈이 가능한데요.혈압,체온,맥박이 정상이어야 하며 남자는 50kg 이상,여자는 45kg 이상이어야 헌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피 전체를 다 뽑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헌혈은 만 16세붜 69세까지 헌혈이 가능하며 혈장성분 헌혈은 만 17~69세까지 가능합니다. 헌혈 간격 또한 중요한데요. 헌혈은 오늘 하고 내일 또 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 전혈헌혈을 했을 경우에는 2개월 경과 뒤 혈장이나 혈소팔 성분 헌혈을 했을 경우에는 14일이 경과되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외국을 여행했을 경우에는 귀국 후 1개월이 경과되어야 가능하다고 하니 헌혈 조건을 알아보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보통은 약물 복용이 없어야 가능한데요. 특히 건선 치료제의 경우 일부는 영구 헌혈 금지라고하니 잘 알아보시고 헌혈 하셔야 할 듯 합니다. 또 B형 간염 예방 접종 후에도 바로 헌혈은 불가하고 적어도 3주가 경과해야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셔야 할 듯 합니다. 임신,분만,유산 후에도 최소 6개월 경과되어야 가능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혹시 내가 헌혈이 가능한지 좀더 상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대한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에 가시면 [전자문진] 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자신이 헌혈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문진이 간단하게 가능하니 해당 기능 이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헌혈 후 주의사항


다음은 헌혈 후 주의할 몇가지 사항에 대한 안내입니다.

헌혈 중에는 침대에 누워 규칙적으로 호흡을 하면서 다리를 발목 근처에서 꼬고 있는 자세가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헌혈 후 헌혈 부위에 반창고를 붙이게 되는데요. 이때 최소 4시간 이상 붙이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헌혈 부위에는 이물질이나 물이 닿지 않도록 조심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또 헌혈 후 바로 움직이지 말고 최소 15분 이상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하니 이점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헌혈 후에는 평소보다 많은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당일은 음주나 흡연을 피해주는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그 외 기타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위 그림을 좀더 상세히 살펴보면 좋을 듯 합니다. [ 출처: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



참고로 헌혈로 봉사시간에 대해 인정 받고 싶으신 분은 아래 포스팅 이동하여 관련사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헌혈하고 봉사시간 인정 받기 


이상 헌혈 조건 및 헌혈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헌혈을 하실 분이라면 예전에 저처럼 헌혈의 집까지 갔다가 헛걸음질 치고 돌아오는 일 없도록 간단하게나마 전자문진으로 헌혈 조건 꼭 확인하고 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주의사항이야 사실 헌혈조건에 맞다는게 선행되고 나서 알아두셔도 늦지 않으니깐요. 그럼 모두들 이웃을 내 자신처럼 사랑하길 바라며 이만 오늘의 헌혈 조건 및 헌혈 후 주의사항 확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