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 편]



임신했을 때는 정말 사소한 것 하나에도 민감해지고 예민해지게 됩니다. 임산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뱃속의 태아때문에라도 정말 물하나에도 공기하나에도 신경을 쓸수 밖에 없기때문인데요. 저도 아내가 임신을 했을 때 같이 산책을 나가거나 길을 다니게 될 때 담배를 피는 분이 계시면 괜히 불안해지고는 해서 아내한테 잠시 숨을 멈추게 하거나 딴길로 돌아가게 하고는 했습니다. 특히 먹는거에 대해서는 더욱 더 민감해지고는 했는데요. 임신 중 먹어서는 안되는게 혹 있을까봐 이것 저것 많이 찾아보고는 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같이 걱정하는 분들을 위해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중 몇가지에 대해 좀 안내를 해드릴까 합니다. 


|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


|

기생충 문제때문에 당연히 회는 먹으면 안되겠지 하시는 분 많이 계실텐데요. 사실 회는 임산부가 섭취해도 태아에 직접적인 지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회는 찬 날 음식이기때문에 혹시 싱싱하지 않은 회를 잘못 먹고 탈이 날경우 임산부이기에 따로 약을 쓸 수가 없어 그냥 그대로 아파야 합니다. 임산부가 그대로 아플 경우 그 아픔은 태아에게까지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그게 당연히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될지 그건 아무도 알수가 없는 것이고요. 왠만하면 당연히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 커피

보통 임신 중기를 넘어서게 되면 두통 증상이 오는 경우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그런데 커피를 섭취할 경우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이런 두통 증상을 더욱 더 가중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 증상도 더욱 더 심화 시킬 수 있고요. 임신 중 두통과 불면증은 쉽게 오는 증상인 만큼 커피는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태아에게 아메리카노 기준 하루 1잔 이상의 커피를 섭취 할 경우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 논문도 최근 발표되었다고 하니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 녹두

어른들이 예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던 얘기라며 말려서 알게 된 얘기입니다. 녹두나 식혜는 사실 한의학쪽에서 태아의 지방질을 없애는 성분이 있어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기 힘들게 만든다는 설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녹두는 찬성분으로 임산부의 설사와 복통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하고요. 아무래도 한의학에 이런 설이 있는만큼 알아두시는 편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식혜

다음은 식혜인데요. 녹두와 마찬가지로 태아의 지방질을 없애 태아가 자라기 힘들게 한다는 설이 있다고 합니다. 엿기름이 태반을 삭히는 효능이 있다고 하니 아무래도 꺼림직하신 분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겠지요.




| 미역국

마지막 미역국입니다. 엥? 왠 미역국 하시는 분 계실텐데요. 사실 미역국은 알려진대로 출산 직후 먹는 음식입니다. 왜 출산직후 먹을까요. 미역의 효능 중 자궁 수축을 유발하여 빠른 자궁 회복을 돕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 섭취하는 미역국은 당연히 자궁 수축을 유발하여 조기진통을 불러올수도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섭취를 권장하는 음식은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미역에 있는 풍부한 요오드 성분이 갑상선 이상을 초래하기도 하니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증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상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당연히 엄청난 양을 먹지 않는 이상 갑자기 몸에 이상이 생기고 하지는 않으니 모르고 먹었다고 막 걱정하고 병원에 가고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요. 되도록 저런 음식들은 않먹는 것이 어떨까 싶어 되짚어 보았을 뿐입니다. 참고로 너무 많은 단 과일들은 태아를 살 찌워 자연분만 하시려는 분들을 좌절하게 할 수 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임신 중에도 건강한 식단과 적당한 산책은 중요하더라고요. 그럼 모두들 기쁨의 출산 그날까지 행복많이 많이 누리시길 바라며 이만 오늘의 임신 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안내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