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및 면제 혜택 확인 편]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취등록세라는 항목을 내게 되있는데요.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이상은 이 항목에 대해 누구라도 꼭 지불을 해야만 하는데요. 보통 자동차를 구입하게되면 자신의 명의로 이전을 하면서 자동차 등록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세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세금은 차량의 종류와 금액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미리 계산을 해두어 준비를 해두시면 좋은데요. 오늘은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및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좀 알아볼까 합니다.

|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및 면제 혜택 확인하세요~

취등록세의 개념을 살펴보자면 어찌보면 당연한 말장난같아 보이기도 하는데요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자신의 명의로 구입을 하고 등록을 하게 되는 것이니 자신의 자산의 취득이 되어 취득세가 붙는 것이고 등록을 하게 되는 것이니 등록세를 내게 된다는 뜻으로 보면 될 듯 합니다.

미리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을 해보기 위해서는 보통 검색포털사이트에서 [자동차등록세계산기] 라고 검색을 해보도록 합니다. 많은 자동차취등록 계산기 사이트가 나올텐데요. 솔직히 아무 사이트나 들어가도 다 정확한 가격이 조회되니 편한 사이트로 들어가봐도 무관합니다. 저는 위 사이트로 이동해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화면인데요. 먼저 차종을 선택 한 뒤 차 구매가격을 입력하고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저는 3,400만원의 승용차를 입력했는데요. 등록세 170만원 취득세 68만원이 계산되어서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금액이 나오게 되었는지 솔직히 궁금하기도 한데요.

저는 일단 비영업용 승용차인데요. 위 표를 보면 취득세 7%에 해당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등록세 5%와 취득세 2%이지요. 각각 3400만원의 5%와 3400만원의 2%를 계산해보면 (3400X0.05) + (3400X0.02) = 1,700,000 원+ 680,000원 이 나온다는 말이 됩니다. 우와.솔직히 자동차 취등록세 정말 비싸네요. 내가 내 돈내고 비싸게 사는데 세금도 이렇게 비싸게 내야하다니 눈물이 나옵니다 흑.




그렇다면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어떤게 있을까요. 

일단 다자녀 가족일 경우 1대에 대해서 100%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다자녀란 3명이상의 자녀를 포함한 가족을 뜻한다고 합니다. 또 장애인 및 국가 유공자분들은 당연히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이 있고요,경차인 경우 혜택이 있으며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인 경우 자동차 취득세 감면이 있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및 전기차 혜택에 대해 좀더 알고 싶으신 분은 여기로 이동하셔서 혜택 꼭 확인하시기 바래요~

▶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확인하러 가기

장애인의 경우는 장애등급1~3급과 시각장애 4급까지는 자동차 취등록세가 면제이고 그외는 자동차 취등록세에 대해서는 면제가 아니라고 하네요. 국가유공자 및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및 고엽제후유증 환자 중 경도 장애이상에 해당하는 분들도 면제라고 합니다. 참고하시어 혜택 꼭 챙겨가셨음 좋겠네요.


이상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및 면제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많이들 얘기하는데 자동차 구입할때 한번 고려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전기차 충전소도 요즘 많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니깐요. 그럼 모두들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오늘의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및 면제 혜택 확인하세요~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