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2간지,십이간지 순서 상식 확인 편]



서양에서는 태어나면 태어났지 뭔 띠가 또 있데 할 겁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나라도 그렇고 중국이나 일본 같은 동양권을 보면 태어난 해에 따른 띠를 또 따라가게 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면 올해 2017년은 정유년 붉은 닭의 해라고 해서 올해 태어난 아기들은 모두 닭띠를 따랐는데요. 어떻게 보면 미신같기도 하지만 살다보면 자기가 속해 있는 띠의 동물과 동일한 성격도 가끔씩 나오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제가 사실 개띠인데 저 집 참 좋아하거든요.크. 아무튼간에 그런데 이런 띠 저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동양권 사람이지만 가끔씩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뭐가 헷갈리냐고요? 바로 12간지, 십이간지의 순서말입니다. 12 동물의 띠가 해마다 돌아간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 순서가 가끔씩 헷갈려서 누군가 물어보면 음,음,글쎄 하고는 인터넷 찾아보기가 일쑤이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이 문제 좀 바로 잡고자 12간지,십이간지 순서에 대해 잠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까 합니다.

| 12간지,십이간지 순서 상식은 알고가죠!


사실 십이간지,12간지는 그 근원을 굳이 따지자면 십이지신이라는 얼굴은 12간지의 동물이면서 몸은 사람과 같은 형상을 하고 있는 십이지신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겠는데요. 요즘도 공원이나 바닷가 근처에서 혹은 공원같은데 이 12지신과 같은 조각상을 종종 보는 일이 있을 겁니다. 

저는 사실 막상 12간지를 세려고 보면 90년대 보던 만화가 생각나는데요. 그때 나오던 주제가에 자축인묘~막 이런 노래가사가 나오고는 했었습니다. 참 지금 생각해보면 교육적인 노래였습니다. 어려운 한자를 만화로 풀어 외우기 쉽게 도와줬으니.크. 12지신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에 해당되는 12가지 동물인데요. 쥐-소-호랑이-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 이렇게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2간지,십이간지 순서 역시 위에 나열한 그대로가 순서라고 보면 되겠는데요. 사실 저 노래가사 다 외운 사람에게는 껌이겠지요. 12간지 순서는.흐. 근데 가사는 기억나는데 점점 한자에서 헷갈리더라는.크.




또한 이 12간지는 매해 띠말고도 옛날에는 사실 하루를 나누는 시간대로도 사용됬었는데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는 각각 자(쥐)는 23~01시를 축(소)는 01시~03시를 인(범)은 03~05시를 묘(토끼)는 05~07시를 진(용)시는 07~09시를 사(뱀)은 09~11시를 오(말)시는 11~13시를 미(양)시는 13~15시를 신(원숭이) 15~17시를 유(닭)은 17~19시를 술(개)는 19~21시를 해(돼지)는 21~23시를 뜻했다고 합니다. 현재도 사실 사주풀이를 할때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시이기도 하지요.



이상 12간지,십이간지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한번쯤은 알고 가도 되는 상식 중의 상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너무 인터넷에 의존하지만 말고요.흐.저도 이 기회에 다시 한번 되새겨 보게 되었네요. 그럼 모두들 좋은 밤 되길 바라며 이만 오늘의 12간지,십이간지 순서 상식은 알고가죠!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