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편]



저는 어릴 때 코피가 정말 자주 났었는데요. 아침에 일어나면 코피가 나있거나 뛰어다니면서 놀다가 보면 뭐가 흘러내려서 보면 또 코피가 나있고. 정말 하루에도 두세번은 코피가 나서 부모님이 매우 걱정하시고는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크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는 했지만 그때는 정말 무슨 병이 걸린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주변에서 다들 걱정을 하고는 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너무 피곤할정도로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놀아서 코피까지 흘렸던게 아닌가 싶기도 한데요. 크. 오늘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자~ 가보실까요.

|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알아볼게요



1. 코 자극

코피가 났을 때 주변에서 반 장난으로 가장 많이 들었을 얘기일겁니다. 너 코팠지? 코팠냐? 코파지마 등등. 아니야, 코 안팠어 라고 얘기하지만 사실 이것도 맞는 얘기인 것이 코에 어떠한 형식으로든 자극이 가게 되면 코에서 피가 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코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꼭 코를 파는 것만이 아닌 코를 부딪힌다던가 운동을 해서 코에 자극이 간다던가 코를 움직인다던가 쥐어짠다던가 하는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2.  피로와 스트레스

코 자극만큼 많은 분들이 피로와 스트레스때문에도 코피를 흘리게 된다고 하는데요. 피로가 쌓이고 누적되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몸이 건조해지면서 콧속 점막도 건조해지고 약해져서 코피가 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누적된 피로로 인해 영양섭취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게되면 철분 부족현상이 발생할수 있어 코피가 자주날수도 있습니다. 




3. 높은 혈압

혈압이 올라갈 경우에도 코피가 자주 날수 있다고 하는데요. 혈압이 올라가게 되면 혈관이 쉽게 찢어질 수 있고 코피가 날 수 있는 환경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위 2개 사항에 해당이 안되는데 코피가 자주나는 분이 계시다면 혈압을 한번 체크 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춥고 건조한 날씨

만약 가을 이후 특히 더 코피가 자주나는 분이라면 이 춥고 건조한 날씨를 한번 의심해 봐야겠는데요. 코로 유입되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콧속으로 들어가면서 점막을 건조하게 하고 이로인해 섬모활동이 감소해 딱지와 균열이 생길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혈관들이 노출되면서 코피가 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런 분들을 마스크나 목도리,스카프 같은 것으로 되도록 외출시 1차적인 찬 공기 유입을 막도록 하고 실내에서는 가습기 사용을 하도록 하면 코피나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 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피가 났을 경우에는 당황해서 절대 코를 뒤로 젖히지 마시고 일이분간 콧등 쪽을 지긋이 눌러주고 몸을 약간 앞으로 숙이도록 하세요. 이 떄 콧등 쪽에 냉찜질을 해주면 혈관 수축의 효과를 줄 수 있어 지혈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럼 모두들 건강한 하루 보내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무사히 마치시길 바랍니다. 이만 오늘의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알아볼게요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