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차 산업혁명이란 & 4차 산업혁명의 장단점 확인 편]



뜬금없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이미 대통령선거때 한차례 화제가 됬던 얘기였지요. 4차 산업혁명. 사실 단순 일자리들에 한해서는 4차 산업혁명이 완료되면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때문에 부정적인 시선이 많았는데요. 또 그만큼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내게 되는 미래이기에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거라는 약속을 누구누구는 하기도 했었지요.크.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 하나는 있지 않나요. 기존에 있던 단순하고 반복적으로 해야했던 일자리들이 사라질 거라는 것. 그렇다면 그것으로 생계를 보존하던 사람들은 그때에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흠.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된다고는 해도 그것은 분명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관련된 분야로 인해 창출된 일자리일텐데요, 그것과 상관없던 기존에 일하던 사람들은 어디로 가야하는 것일까요. 사실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항목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지. 4차 산업혁명의 장단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해보겠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이란 & 4차 산업혁명의 장단점 확인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일까요. 당연히 4차가 있다면 1차,2차,3차 산업혁명이 기존에 있었다는 이야기가 될텐데요. 순서를 따져봐도 당연히 순리대로 왔을 것을 짐작 하실 것 입니다. 뭐, 지루한 이야기가 될수도 있겠지만, 학교 다닐 때 사회시간에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1차 산업혁명부터 2차 산업혁명까지 경제부흥과 냉전시대 등등 참 많은 얘기를 들었을텐데요. 

1차 산업혁명은 석탄의 발굴을 시작으로 증기기관과 공장이 생겨나고 점차 기계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할수 있게 되며 일어납니다. 2차 산업혁명은 컨베이어 벨트가 설치된 공장개념이 생겨나며 시작되는데요. 이로 인해 대량생산과 대규모 일자리가 가능해지며 경제부흥이 일어나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시대가 겪게 된 3차 산업혁명이지요.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인한 디지털 혁명,네트워크 혁명 이로 인한 자동화에 의해 정보화 시대에 도래된 3차 산업혁명시대를 맞게 되는데요. 눈코 뜰새 없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해 가는 시대가 되다보니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을 말하고 있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사실 새로운 개념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에서 힌트를 얻어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된 거라고 합니다.  2016년 클라우드 슈밥이 의장으로 있던 세계경제포럼에서 주창된 용어로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과 바이오산업,물리학 등의 경계를 융합하는 기술 혁명이라고 주된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핵심은 융합과 연결이라고 보면 된다고 하네요. 




즉, 현실과 가상이 연결되고 네트워크를 통해 각 나눠져 있는 분야간도 융합되는 기술 혁명이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되면 당연히 장점도 많이 생기는데요. 특히 산업구조를 보게되면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공공서비스 면에서 대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혁신적 제품 및 서비스가 기대되며 생산체계가 유연해지고 효율적으로 바뀔것이 기대되며 맟춤형 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주문 후 즉시 생산이 가능해지고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방이나 치안 복지의 질도 높아질 것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앞서 말씀드린데로 단순반복 일자리가 감소됨에 따라 대량 실업사태가 일어날 것으로 보여지며 인가의 가치가 매우 하락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계의 인간지배가 있을 수 있으며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정보해킹으로 인한 피해가 매우 극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로 인한 부작용,범죄 활동 또한 매우 많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크.



이상 4차 산업혁명이란 & 4차 산업혁명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영화에서 보던 로봇이 활기를 치고 길거리를 다니고 가정에서 집사 노릇을 하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하던 그 모습들이 정말 이제는 한걸음 한걸음 우리곁으로 다가오는게 그리 멀지 않은 미래로 느껴집니다. 그때는 정말 영화같았는데. 이제는 소름이 끼치는 모습으로 보이네요. 크. 그래도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줘야 할텐데요. 4차 산업혁명이 도래되더라도 그 부작용 및 단점까지 다 보완할 수 있을 때 부디 그 장점이 수용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드네요. 물론 지금껏 역사상 그런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지만요. 크. 그럼 모두들 춥지만 즐거운 토요일 시작하길 바라며 이만 오늘의 4차 산업혁명이란 & 4차 산업혁명의 장단점 확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