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중력 높이는 방법 편]



살다 보면 알게되는 것 중 하나가 양보다 중요한 것이 질이라는 것입니다. 질도 좋으면서 양도 많으면 물론 좋겠지만 인생사 어디 그렇게 마음 먹은대로 다 될 수 있겠습니까. 공부도 업무도 어떤 것 이든간에 사실 다 똑같을텐데요. 아무리 많은 시간 책상에 앉아 노력하고 공부해도 살짝 엉덩이만 뎄다가 떼고 간 녀석보다 더 성적이 안나오는 경우도 있고 온종일 사무실 책상에 앉아 미친듯이 업무를 처리하고 또 처리해도 잠시 2~3시간 처리하고 가는 사람보다 일에 있어 효율성이 떨어지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이런 차이가 나는 핵심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집중력, 바로 이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머리가 좋은 사람이 집중력이 높은 편인게 아니라 집중력이 높은 사람이 사실 머리가 좋아보이는 것이란 걸 어디 한번 알아보러 가볼까요.

| 집중력 높이는 방법 총정리 핵심만!


우선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해서는 안되는 것부터 알아볼까 합니다.


1.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해서는 안되는 것 스마트 기기 가까이 하지 않기

뭐 요즘 집중력을 높이는 음악을 듣는다, 잠시 게임을 하면 집중력이 높아진다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라도 스마트 기기를 가까이 두고 일을 하거나 공부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데요. 정말로 집중력을 높이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괜히 기기의 도움 어쩌고 핑계 대지말고 일단 기기부터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뇌를 자극하고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오히려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점 알아두셔야 하겠네요.



2.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해서는 안되는 것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기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한가지는 또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하지 않는 다는 것이지요. 무엇하나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이 보통 보면 여러가지를 한번에 하려다가 멘붕이 오고 우물쭈물 하고 당황하다가 결국 집중도 못하고 다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말 멀티태스킹은 엄청난 천재라서 하나를 해도 둘을 해도 셋을 해도 다 하나로 여길 수 있다 , 이런 사람들이 아니라면 별로 권장할만한 행동은 아닌듯 싶습니다.


3.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해서는 안되는 것 늦게 일어나고 늦게 자지 않기

자신이 올뺴미족인지 새벽일꾼인지에 따라 자신의 집중력 시간이 다르다고 대부분 말하면서 저녁 늦게 자고 아침 늦게 일어나서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려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글쎄요, 이것이 혼자 사는 삶이고 계속 방학때만 공부하는 것이라면 상관없는 패턴일지도 모르지만 다들 똑같은 시간에 등하교 해야하고 출퇴근해야하고 똑같은 시간 안에서 수업받고 공부해야하고 업무를 처리해야한다면 잠들고 일어나는 시간도 다른 사람들과 맞춰야 그안에서 내가 가진 최상의 컨디션을 끌어내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충분한 수면없이는 절대 집중력을 높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꼭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점.




다음은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꼭 해야만 되는 일들 핵심정리 입니다.


1.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꼭 해야만 되는 일 충분한 수면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당연히 하루 7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이 이루어져야 직장인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기분좋게 집중해서 볼수 있고 학생들은 높은 집중력을 유지해서 효율성 높게 공부를 끝낼수가 있습니다. 집중력도 체력싸움입니다. 체력이 안받쳐주면 사실 집중이고 나발이고 피곤하고 다 싫고 짜증나고 힘만 들고 무기력해지기 일쑤인데요. 이런 체력의 기본바탕에는 당연히 충분한 수면이 가장 베이스가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충분한 수면이 이루어져야 면역력도 높아지고 그날 학습한 기억들도 적절한 뇌배치를 찾아 안착할 수 있으며 피곤이 풀려 다음날을 위한 준비도 되기 때문입니다.


2.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꼭 해야만 되는 일 하루 15~20분정도의 명상시간 갖기

이것이 사실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핵심일수도 있겠는데요. 하루에 시간을 일부러라도 내서 꼭 15분에서 20분 정도 명상의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명상을 할때는 다른 어떤 상념도 다 잊고 그저 자신의 호흡에만 집중 하도록 합니다. 자세가 꼭 여타 TV나 매체에 나오는 수도승 자세일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긴장을 풀고 어깨에 힘을 모두 다 내려버린 채 두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 하는 것입니다. 자지 않고 이렇게 15~20분 정도 집중하게되면 눈을 뜨는 순간 정말 집중도 잘되고 정신도 안정되어 한결 나아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꼭 해야만 되는 일 해야되는 일들 목록화 하기

이것 역시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키포인트라 할수 있겠네요. 너무 멀리 계획을 세울 필요도 없이 딱 오늘 해야할 일들만 시작하기 전에 리스트화,목록으로 써놓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18.01.05 일 해야할 일 이라 했을 때 학생이라면 1. 09:00~11:00 언어영역 문제집 20페이지까지 완료해 놓기 11:00~12:00 영어듣기평가 EBS 듣고 문제풀며 복습 이런식으로 회사원이라면 오전 중 00점에 문의건 모두 처리해놓기 점심 후 팀장미팅 전 PPT 자료 검토 및 연습 해보기 뭐 이런식으로 목록화 해두고 하나씩 제거해 나가는 거죠. 그럼 정해진 시간안에 그 일들을 정리해야 다음타임에 밀리지 않고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정말 초 집중해서 일을 처리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뭐,이런 것을 흔히 발등에 불떨어졌다 하던가요. 크.


이상 집중력 높이는 방법 해야되는 것과 하면 안되는 것으로 나눠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저도 사실 다른 것보다 수면시간이 요즘 불규칙해지고 스마트 기기를 너무 가까이하다보니 왠지모르게 더 피곤해지고 또 그 피곤으로 인해 어떤 것에도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나 자신에게 계속해서 발견해 가는 중이었습니다. 수면과 스마트 기기 그리고 명상시간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것 같은 포스팅이었습니다. 크. 그럼 모두들 초인적인 집중력으로 즐거운 금요일 맞이할 수 있도록 얼른 얼른 일들 끝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학생들, 회사원들 이땅의 지친 모든 이들 화이팅입니다. 이만 집중력 높이는 방법 총정리 핵심만!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