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돈 발생원인,측정방법 및 예방 편]




저는 이 라돈이라는 것을 전혀 몰랐었는데요. 요즘 회자가 되면서 저도 관심이 가서 알게되었는데 알면 알수록 무지했던 저를 막 탓하게 되더라고요. 이럴수가, 이제 미세먼지에 초미세먼지에 거기다가 라돈까지. 라돈까지 걱정해야하는 겁니까 우리 이제. 크. 진짜 세상 참 갈수록 살기 힘들어지네요. 돈벌기도 힘들어 죽겠는데. 이젠 생활하는 것 조차 아니 숨쉬는 것조차 일일이 다 체크해가며 살라고 하네요. 이게 다 뒤도 안돌아보고 아무렇게나 막 일단 가보자 라는 심보로 무작정 발전하고 도약해온 인류때문에 스스로 짊어지게 된 죄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크. 어쨌든 오늘은 이 라돈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라돈의 발생원인, 측정 방법, 그리고 예방은 어떻게 해야하는지까지 모두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한번 가볼까요.

| 라돈 발생원인,측정방법 및 예방까지 알아둡시다!




라돈은 무색.무취의 물질로 토양과 암석등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이라고 합니다. 보통 토양이나 암석,물속에서 라듐이 핵분열을 할 때 발생하는 무색,무취의 가스를 말하는 것인데요. 이 라듐은 보통 토양이나 콘크리트,석고보드,석면 슬레이트 등 건축자재에 존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환기의 정도가 낮은 주택이나 건물 실내의 라돈 축적으로 인해 라돈의 농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위 그림을 보면 주택 유형별로 라돈 검출 현황을 알수 있습니다. 보통 단독주택에서 더 많다고 나타나 있는데요. 환기상태에 따라 라돈의 농도가 짙어지는 특성상 지하공간에서 라돈의 농도는 더욱 높게 나타나며 이는 우리가 매일같이 이용하고 있는 지하철 역사에서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라돈은 기체이기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는 우리한테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호흡을 통해 인체에 흡수될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숨을 쉴때 폐 깊은 곳까지 라돈가스가 들어가 방사선을 세포에 직접 쏴 폐암을 유발하고 고체로 변해 폐에 그대로 축적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라돈가스에 지속적으로 노출 될 경우 폐암, 위암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1990년 영국 과학전문지 [뉴사이언티스트] 에서는 영국에서 매년 2500명 정도가 라돈가스때문에 폐암으로 죽고 있다고 밝혀 큰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고 하네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라돈은 환기를 하지 않을수록 농도가 짙어진다고 합니다. 환경부의 주택 라돈 권고기준은 200Bq라고 하는데요. 얼마전 뉴스에 나온 강원도의 집은 거실에 문을 닫으면 921Bq 안방은 2000Bq 2살 아이의 방은 800Bq 를 넘겼다고 합니다. 이 수치를 보고 자연방사능 환경보건센터장은 어린아이가 하루에 담배 네갑을 핀다고 보면 되는 위험한 수치라고 말했다고 하는데요. 정말 저 역시 너무 놀랬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크. 앞으로 어찌 살아야할지.

보통 이 라돈은 라돈측정기를 대여하여 측정할 수 있는데요. 전문기기가 아니면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따로 없다고 보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굳이 측정을 해봐야겠다 싶은 분들은 전문 라돈측정기 대여를 한번 알아보시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결국 라돈은 환기밖에는 답이 없다는 것인데요. 물론 건축자재에 따라 라돈이 아예 없을 수도 있겠지만 그거는 애초에 불가능한 편이니 자주자주 환기를 해주는 것밖에는 라돈 예방을 하는 방법은 딱히 없다고 봐야 할 듯 합니다. 뭐 라돈까지 잡는 공기살균기라는 것이 나왔다고는 하지만 아직 대중적이지 않고 가격도 너무 비싸서 차라리 춥더라도 잠깐씩이라도 잠자기 전후, 생활하면서 간간히 환기를 해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공기청정기가 있으면 미세먼지 잠깐 무시하고 환기도 해주시고요.




이상 라돈 발생원인,측정방법 및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별 희한한게 다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또 뭐가 나올지 점점 두렵네요. 미세먼지에 초미세먼지에 극한 한파에 초무더위에 이제는 라돈까지. 크. 점점 정말 대재앙의 시대가 오는 것일까요. 환경 오염을 막 만들어낸 우리 인류가 이제 감당해야할 그 빚들을 받으러 자연이 오는 것 같아 무섭기도 합니다. 모두들 환경을 지키고 나부터 지켜봅시다. 크. 우리 자식들한테는 좀 덜한 고통을 물려줘야되지 않겠습니까. 뭐, 당장 살기 힘들긴 하지만요. 그래도 모두들 힘내길 바라며 이밤 환기 한번 하고 잠자리 드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라돈 발생원인,측정방법 및 예방까지 알아둡시다!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