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등학교,유치원,초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 기준,정보 확인 편]



여러 매체에서 종종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는 기사가 보도되고는 하는데요. 그래도 아직까지 많은 이들의 가슴속에는 가장 존경하는 직업으로 선생님이 남아있지 않을까 하고 살며시 생각해봅니다. 저 역시 중학교 2학년 때 담임 선생님이었던 분이 제 평생의 배움의 길 중에서는 가장 존경하는 분이었는데요. 한 때 나쁜길로 빠질 뻔 했던 저를 구원해 주기도 하셨던 정말 은사님이셨던 분이시기도 했고요. 작은체구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언제나 우리 학생들 얘기에 늘 귀기울여 주고 상담해 주던 그 진실하고 다정했던 모습이 아직까지도 눈에 선하게 남아있습니다. 크. 그런데 전 왜 그 길을 안갔나 지금 생각해보면 의문도 드는데요. 열심히 준비해서 선생님에 한번 도전해 볼걸 하는 후회도 남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유치원, 중등학교,초등학교 선생님, 정교사 2급 자격 기준과 정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자~달려가보죠.



| 중등학교,유치원,초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 기준,정보 확인


정교사라는 것은 국가전문자격증으로 교육부가 시행하는 것으로 보통은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유아교육과 졸업자에게 주어지는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이런 대학을 졸업하지 못하더라도 대학내에 관련 학과를 교직이수하거나 교육대학원으로 대체하여 졸업하더라도 보통 정교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게 되는데요. 

먼저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사범대학을 졸업한 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교육대학원이나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 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도 정교사2급 자격에 주어지게 됩니다. 대학에 설치하는 교육과 졸업한 사람에게도 주어지며 초등학교의 준교사 이상의 자격증을 가지고 대학을 졸업한 사람에게도 주어진다고 합니다. 상세 사항은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제공하는 위 사항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초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기준 역시 중등학교와 비슷한데요. 사범대학을 졸업한 자로 초등교육과정을 전공한 사람이거나 교육대학을 졸업한 사람 등의 자격조건을 가진 경우입니다.



마지막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기준 정보인데요. 역시 위 사항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교사 2급 자격증이 있어야 임용고시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고 임용고시에 합격을 해야 비로소 교직에 설 수 있는 것인데요. 이렇게 각각의 조건에 맞는 자격이 있어야 정교사 2급 자격이 주어질수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고 미래를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 교육대학이나 사범대,재학중인 대학내 교육학과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실망하거나 좌절하신 분들도 인생 깁니다. 일단 대학 졸업 후 전공과 관련된 교육대학원을 알아보길 바랍니다. 보통 교육대학원을 졸업하면 정교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며 석사학위도 취득할 수 있어 교직에서 경력 3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정교사1급으로 올라가는 장점도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단, 교육대학원은 보통 5학기정도 야간제로 운영되며 대학원 후 임용고시를 봐야 하는 것은 또 동일하니 어느정도 세월을 감안해서 준비해야 할 듯 하네요.

.

이상 중등학교,유치원,초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 기준,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딱 5년만 젋었더라도 정말 교육대학원에 들어가서 다시 시작해보고싶은데.이제는 너무 나이가 많아서 제가 선생님으로 간다해도 이젠 학생들도 부담되고 저를 써줄 학교도 없을 거 같다는 염려가 들어 섣불리 대학원에 원서조차 못넜겠습니다. 이래저래 서글픈 가장의 삶인 것 같습니다. 크. 아직 기회가 있는 여러분은 현명한 판단 내려서 자신의 꿈을 꼭 펼쳐보길 바랍니다. 그 누가 뭐라해도 아직까지도 선생님은 존경받는 훌륭한 직업이며 소명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