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및 기출문제 2018년 편]



제가 정보처리기사와 예전 SCJP,SQLP,OCP 등의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는데요. 많은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갖고 있는 자격증 중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정말 제 인생 최대의 고비였던 자격증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은 그런 자격증이었습니다. 크. 일단 컴퓨터활용능력이란 자격증은 1급과 2급이 있는데요.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보기전에 무슨생각이었는지 제가 2급을 먼저 봤었는데요. 글쎄, 떨어졌지 뭡니까.하하.  시험을 보면서도 역대급으로 이렇게 시간이 모자르다고 느꼈던 시험은 처음이었는데요. 실기에서 MS Office 가 이렇게 세심하고 다루기 어렵구나 하고 처음으로 느꼈던 순간이기도 했는데요. 2급에서 떨어지고 난 뒤 오기가 생겨 진짜 시험이다 생각하고 시간 제한을 두고 연습했던 덕분인지 그 후 본 1급 시험에서는 다행히 붙어 자격증을 바로 취득할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이 따기 힘든 2018년 컴퓨터활용능력 시험 일정과 기출문제유형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및 기출문제 2018년 확인



위에서 말했다싶이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1급과 2급 두가지가 있는데요. 각각 필기와 실기에서 데이터베이스관련 과목이 빠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점을 잘 알아두시고 시험에 응시하면 될 것 같은데요. 사실 한가지 Tip을 드리자면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서 제일 쉬운게 데이터베이스 과목이랍니다. 실기는 스프레드시트가 제일 시간안에 해내기 어렵고 그 외는 다 해볼만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크.


|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1급은 필기 60분 실기 90분이고요. 2급은 필기 실기 모두 각각 40분동안 시행하게 됩니다. 1급 기준으로 시험과목은 필기는 컴퓨터 일반/스프레드시트 일반/데이터베이스 일반인데요.

객관식 60문항으로 과목당 40점 이상이어야 하며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즉, 컴퓨터활용능력 1급시험에서 평균 60점 이상을 받더라도 한과목이라도 40점 이상이 안되는 과목이 나온다면 그 필기시험은 불합격됬다고 봐야한다는 것이지요. 실기는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어야 하고 1급은 두과목 모두 7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2018년 컴퓨터활용능력 정기시험 일정 안내인데요. 3월과 9월 이렇게 각각 필기가 있고 이 필기에 합격한 사람에 한해 다음달인 각각 4월과 10월에 실기시험을 진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정기시험일정이고요. 그 외 상시시험일정도 있으니 컴퓨터활용능력시험 일정 너무 적은 것 아니야 하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정기시험과 상시검정에 자격증 차별같은 것은 전혀 없으니 그런 점도 전혀 걱정 안하셔도 될 듯 싶습니다.


마지막 컴퓨터활용능력 국가고시 신청을 할 수 있는 공식홈페이지인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에 나와있는 컴퓨터활용능력 기출문제 유형과 출제 기준 파일 첨부해드립니다. 다운받아서 한번 살펴보시고 공부하시는 것도 도움 되지 않을까 싶네요.


2018년 컴퓨터활용능력 출제기준.hwp 다운받기

2018년 컴퓨터활용능력 출제기준1.hwp


자료1.컴퓨터활용능력자격 출제기준 비교표2.hwp 다운받기

자료1. 컴퓨터활용능력자격 출제기준 비교표2.hwp


자료2.2018년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예제_20170811.zip 다운받기

자료2. 2018년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예제_20170811.zip



이상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및 기출문제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는 하지만 사실 이 자격증때문에 학원까지 다닌다는 것은 어불성설인 것 같고요. 책 한권 사서 열심히 따라서 실습해보고 연습해보면 충분히 누구나 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간안에 해내야하는 것은 물론 어렵지만 결국 내가 해내야 하는 부분이므로 얼마나 연습하고 가냐에 따라 승패가 달리더라고요. 모두들 노력만이 한번에 합격이다 라고 생각하시고 힘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및 기출문제 2018년 확인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