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세먼지 어플,앱 Best4 비교 후 설치 편]



어후, 요즘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수치 정말 장난아니지요. 길을 오래도 아니고 출퇴근 길 잠깐 걸었는데 머리도 아프고 목도 칼칼하고 멀리 산이나 건물 보면 시야도 뿌얘지더라고요. 도대체 나쁘다 나쁘다 얘기는 들었지만 수치가 어느정도길래 이래? 하고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미세먼지]를 쳐봤더니 대략 110대로 표시되고 나쁜수준이라고만 알려주더라고요. 근데 그 수치만으로는 대체 어느정도인지 감이 안오더라고요. 기준을 보면 80만 되도 초록색으로 내려가게 되있는데 110이면 30 정도 차이가 나는건데 그렇게 나쁜 걸까 하는 생각까지 들고. 근데 아는 분 얘기가 미세먼지 수치와 나쁜지 좋은지에 대한 판단 치수는 WHO 기준으로 항상 봐야하는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야 인체에 해로운지 무해한지 정확히 판단이 되는거라고요. 그래서 당장 WHO 기준으로 되있는 앱을 깔아야겠다 결심하게 되었지요. 사실 포털사이트에서 미세먼지 보려고 확인할때마다 검색하는 것도 귀찮았고요. 크. 근데 미세먼지 어플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래도 제가 설치하려는 미세먼지 어플은 무엇보다 미세먼지를  WHO 기준으로 측정을 해서 비교를 해주느냐 아니냐, 그리고 기본이 되는 경보 메세지를 보내주느냐(이게 되야 사실 편하죠),위젯에 표시할 수 있느냐(휴대폰 바탕화면에 표시가 되야 보기에 편하더라고요) 마지막으로 현명한 네티즌들이 많이 받은 앱이냐 아니냐. 이것에 중점을 두고 앱 Best4 를 뽑아 보았습니다. 저는 현명한 네티즌들을 믿기에. 크. 자~ 그럼 비교의 세계로 가보시죠.


| 미세먼지 어플,앱 Best4 비교 후 설치

먼저 위에서 말했듯이 어플을 찾는데 가장 중점을 둔 것은 1. WHO 기준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판단하느냐 안하느냐 2. 경고 메세지를 보내주느냐 3. 위젯에 표시할 수 있느냐 4. 다운수가 많으냐 였는데요. 그 네가지에 부합되는 1. 미세미세 미세먼지 어플 2. 날씨-웨더퐁 미세먼지 어플 3. 원기날씨 미세먼지 어플 4.미세한 미세먼지 어플 이렇게 4개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곧 하나하나 씩 설치해보았는데요. 먼저 그럼 요즘 많은 분들이 쓰고 계신 100만명 다운로드를 초과한 미세미세 어플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세미세 어플 앱

에어코리아 정보를 제공받아 어플에 뿌려주는 미세미세 미세먼지어플인데요. 이제는 좀더 강화된 기준을 따라가기로 했는지 WHO 기준으로 어플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도 기존 4단계에서 8단계로 세분화하여 보여주고 있는데요. 각 수치별로 최고>좋음>양호>보통>나쁨>상당히나쁨>매우나쁨>최악 이렇게 8개로 나뉘어 현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절대 외출 금지라는 메세지까지 함께 확인 할 수 있어 좀더 경각심을 갖게 해주는 앱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금 밤이되었는데도 미세먼지 수치는 낮아질 줄을 모르나 봅니다. 미세먼지 매우나쁨의 상태로 빨간 화면이 뭔가 무서워서 외출을 삼가해야만 할 것 같은 메세지를 전하네요. 크. 하지만 미세미세 앱은 말 그대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등의 성분 비교와 상태만을 확인 할 수 있고 날씨나 기상 정보는 확인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왕 표시할 거 지금 현재 기온이 몇도인지 내일은 어떨건지이도 한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했었으면 이라는 아쉬움이 조금 남는 어플이었습니다.


| 날씨- 웨더퐁 어플

다음 어플 역시 100만 다운로드를 초과한 날씨-웨더퐁 미세먼지 어플입니다. 뭐랄까. 미세미세 앱보다는 약간의 경각심을 덜 갖게 하는 앱인데요. 특히 귀여운 캐릭터 아이가 황사 마스크를 써야한다고 보여주는 화면은 아이디어는 좋긴 한데 뭔가 경각심을 일깨워주기에는 약간 20% 모자라 보이는 어플이네요. 하지만 날씨 정보와 초미세먼지,강수량,습도까지 확인 할 수 있고 중간에 띄우는 어제와 온도가 비슷해요.외출시 마스크는 필수! 이런 메세지는 앱을 활용하기 좋은 용도로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 원기날씨 앱

원기날씨는 500만 다운로드를 초과하는 굉장한 인기 앱인데요. 제가 설치를 하나하나 해보니 사실 아, 그럴만하구나 느낄 수 있겠더라고요. 지역도 위치찾기로 자동 잡힐수도 있지만 그 외 관심지역 설정도 가능하고 수동으로 지역을 바꾸기 쉽게 만들어놓았습니다. 또한 가장 상단에 있는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미세먼지 기준 상태에 대해 관심있는 지역을 추가해 놓고 볼 수 있게 만들어놓았습니다.

화면도 매우 사실적이면서 시간에 따라 변화되고 미세먼지/초미세먼지/오존 등의 정보 확인이 한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거기다 스크롤을 내려 하단으로 내려가면 미세먼지 예보가 발표된 각각의 시간별 내용과 원인에 대해서도 요약본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간별/주간/전국 날씨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가장 중요한 미세먼지의 상태에 대해서는 상단 좌측에서 큰 글씨로 표시를 해주고 있습니다. 또 제가 표시해 놓은 화살표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보면 미세먼지 기준을 WHO(세계보건기구)/Airkorea(환경부 한국환경공단) 둘중에 선택해서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생각보다 꽤 잘만들었고 꽤 편리하고 뭐 단점을 잡을 것이 없어보이네요. 크.


| 미세한 앱

마지막 역시 500만 다운로드를 초과한 미세한 이라는 앱입니다. 역시 WHO 미세먼지 기준인데요. 역시 내 위치 말고 검색해서 다른 위치에 대한 미세먼지 정보 조회도 가능하게 만들어놓았습니다. 보이는데로 정말 간단한 정보만 표시되고 있는데요. 날씨나 황사,이산화탄소 등에 대한 정보는 전혀 확인이 불가능했습니다. 메세지 또한 눈에 띄게 확 보이는 편은 아니었는데요. 솔직히 500만을 넘었다는게 이해가 안가는 어플이었습니다. 차라리 미세미세가 더 확실한 메세지를 전달하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크.



이상 미세먼지 어플,앱 Best4를 비교 분석해 보았는데요. 뭐 비교 분석이라고는 해도 제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간거니 객관적인 평가라고 하기는 어렵겠습니다. 판단은 현명한 여러분들이 또 해내리라 믿습니다. 크. 저는 일단 그냥 웨더퐁만 남겨둘려고요. 크. 내일은 황사도 엄청나게 올거라는데요. 다들 살아남길 바래봅니다. 얼른 이 미세먼지의 시대가 끝났으면 좋겠네요. 이만 오늘의 미세먼지 어플,앱 Best4 비교 후 설치를 끝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