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산용품리스트,신생아 영유아 아기침대와 범퍼침대 비교 차이 편]




임신을 하게 되면 새 생명이 잉태되었다는 기쁨과 무사히 열달을 지켜내야한다는 부담감, 그리고 8개월쯤 접어들게되면 이제 슬슬 출산 준비를 해야한다는 압박감으로 감정상태나 일상이 참 꾸준히 바뀌게 되는데요. 보통 출산리스트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준비 잘 하시더라고요. 시중에 떠돌아다니는 출산리스트도 월별로 잘 정리되어 있고요. 그런데 신생아, 아기탄생, 아기출산리스트 등 검색해서 찾아볼 때 누구하나 속 시원하게 신생아나 영유아가 쓸 수 있는 아기침대와 범퍼침대에 대해서 비교해서 정리한 글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그 길을 걸어와본 결과에 빗대어 한번 출산리스트,신생아 영유아 아기침대와 범퍼침대 비교 차이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자~ 그럼 두눈 크게 뜨고 한번 살펴봐보세요.

| 출산용품리스트,신생아 영유아 아기침대와 범퍼침대 비교 차이 




일단 혹시라도 출산용품리스트가 준비 안되신 분들은 기본개념이라도 알고 가길 바라는 마음에 링크 하나 걸어드릴게요. 이분 진짜 정리 참 잘하셨더라고요.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산용품리스트 바로가기 >>>>>>>>>>>  

일단 그럼 본격적으로 신생아 때나 영유아 때 쓸 아기침대와 범퍼침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기침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보통 아기침대라 함은 어른들이 쓰는 그런 매트가 있는 침대를 뜻하는 거지요. 프레임도 갖춰줘 있는. 크. 하지만 아무래도 아기기 때문에 당연히 무엇보다 침대 사면을 감싸고 있는 가드는 필수로 갖춰줘 있는 것을 준비하게 될텐데요.

아기침대는 보통 평균적인 넓이나 높이를 따졌을 때 가로 80cm 에 세로 145cm 그리고 높이 106cm 정도의 크기를 갖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은 목재 아기침대를 선호할텐데요. 향도 그렇고 아무래도 아기의 건강을 생각했을 때 목재 아기침대가 좋지 않을까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긴 합니다. 아기침대는 보통 신생아기때는 아주 유용하게 쓸수 있는데요. 모유/분유 수유 어떤 것을 하던간에 신생아때의 아기들은 2시간에 한번 길게는 3시간에 한번은 모유/분유 수유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어머니들이 사실 상 아기를 안고 있거나 들어야 할 일이 굉장히 빈번히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시기 범퍼침대를 쓴다면? 범퍼침대는 바닥에다 까는 매트에 가드가 있다고 보면 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사실상 매우 낮은데요. 만약 신생아기나 모유/분유 수유를 해야하는 아기 시절 범퍼침대를 쓰게 된다면 엄마들 허리는 정말 아작이 난다고 보면 되겠지요.팔뚝도 더 굵어질텐데요. 안그래도 아기 낳고 분유병 닦으랴 모유수유 안되서 걱정하랴 잠 못자랴 힘든 엄마들 더 힘들게 할 필요 없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신생아기 때 당연히 아기침대 적극 권장하는 입장입니다. 




아기침대는 사실상 크기 자체도 범퍼침대보다는 작은 편이고 관리도 굉장히 쉽습니다. 또 물건 같은 것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도 대부분 아기침대에 붙어 있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고 활용성 높게 사용 가능한 편이지요. 하지만 아기침대에도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할 수 있겠는데요. 아무래도 침대높이가 있다보니 오래 사용할 수 는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기가 서기 시작하면 바로 범퍼침대로 바꾸는 편이 낫다고 저는 말하고 있는데요. 아기가 무엇인가를 붙잡고 서기 시작하거나 걷기 시작하면 침대 밖으로 나갈려고 하고 가드를 붙잡고 일어서기 시작하면서 침대바깥으로 떨어질 확률이 굉장히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거나 걷기 전까지만 아기침대를 쓰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일시적인 시기만 쓰게 되는 아기침대 사실 나중에 범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면 많은 분들이 아기침대 꼭 구입해야할까 의문도 들테고 갈등 많이 할텐데요. 그래서 아기침대는 사실상 사는 것보다는 대여하는 것을 많이 추천하는 편입니다. 대여는 값도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디자인이나 성능 등을 내가 선택해서 고를 수 있고 당연히 깨끗히 소독해서 오고 아기침대 자체도 대여하는 곳에서 나중에 알아서 기한내에 수거해가기 때문에 굉장히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내 첫아기를 누가 썼는지도 모르는 아기 침대를 같이 쓰게 할수는 없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그냥 구입했다가 나중에 중고로 다시 팔아버리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겠지요. 뭐, 요즘 보니 내아기는 특별하니깐 이러면서 163억원에 해당하는 위 화면과 같은 순금으로 된 아기 침대를 샀다는 소식도 있더라고요. 크. 정말 빈부의 격차를 다시한번 느끼게 하는 자본주의 시대 아닌가 싶은 대목이기는 합니다. 크. 아, 그리고 혹시 아기침대를 구입 혹은 대여 할 분들은 아기가 뒤집기를 시작하면 침대 가드도 항상 올려놓아야 한다는 점 꼭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은 아기 범퍼침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범퍼침대라하면 위 화면과 같은 푹신푹신한 네면의 가드에 둘러쌓인 땅에 딱 붙어있다 싶이 한 매트로 구성된 침대를 뜻하는데요. 아기가 뒤집거나 서거나 걷기 시작하면 아기침대같이 높은 침대는 잘못해서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저 같은 경우 무조건 범퍼침대로 변경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또한 범퍼침대로 변경한다 하더라도 걷고 기기 시작하는 아가들은 가드를 활용해서 낮은 높이임에도 쿵하고 넘어지거나 머리를 다치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왠만하면 아기가 나올수 있도록 가드 한쪽은 열어놓고 생활하는게 좋겠고요. 또한 대부분 인테리어나 패브릭이 주는 그 포근한 느낌때문에 많은 분들이 천으로 된 범퍼침대를 고집하고는 하는데요. 제가 사용해본 결과 저는 정말 저의 선택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답니다.

일단 패브릭으로 된 위의 위의 화면과 같은 범퍼침대의 경우 세탁과 관리가 너무너무 어렵습니다. 저 가드와 매트가 보통 다 자크나 끈으로 연결되어있는데요. 세탁을 하려면 하나하나 다 분해해서 천을 벗겨내야하며 다시 세탁 후 또 하나하나 천을 씌우고 네면과 매트까지 연결하는 조립을 해야합니다. 굉장히 번거롭고 아기가 또 걷거나 장난치는 시기에는 이런 작업을 하기 굉장히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크. 그래서 저도 후회하는게 조금 차가운 느낌이기는 하지만 바로 위의 화면과 같은 아예 아기들 뛰어다닐 수 있는 매트로 된 범퍼침대를 살걸 하는 아쉬움입니다. 너무 차가운 느낌에 저는 패브릭 범퍼침대를 망설임없이 샀었었는데요. 이게 아기를 키우다 보니 범퍼침대 위에서 쉬가 세거나 물을 엎거나 땀을 흘리거나 하는 등의 일이 빈번히 일어나서 시도때도 없이 이불을 빨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힘들고 번거롭더라고요. 범퍼침대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왕 산다면 위와 같은 매트로 되어 변신 가능한 청소나 관리가 쉬운 범퍼침대를 구입 하는게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범퍼침대는 꾸준히 계속해서 아기가 왠만큼 클때까지는 사용가능한 편이라 집안 공간이 허락한다면 가장 큰 사이즈로 대여가 아닌 구입을 할 것을 권하고 싶네요. 그게 훨씬 경제적으로 효과가 좋기때문입니다.


이상 출산용품리스트,신생아 영유아 아기침대와 범퍼침대 비교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하자면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신생아 영유아 수유를 하는 기간 혹은 서거나 걷기전까지는 아기침대가 좋고 또한 그 시기는 매우 짧기 때문에 왠만하면 구입이 아닌 대여가 경제적이며 그 후 아기가 서거나 걷기 시작하면 아무래도 범퍼침대 그것도 패브릭이 아닌 매트식으로 된 범퍼침대가 좋다는 것입니다. 제가 둘다 써본 입장에서 아무래도 포스팅을 해본 것이니깐요. 참고정도 해보면 어떨까 싶네요. 크. 그럼 모두들 출산 준비 잘 하시고 건강하게 무사하게 귀염둥이 잘 만나길 바라겠습니다. 이만 오늘의 출산용품리스트,신생아 영유아 아기침대와 범퍼침대 비교 차이 확실히 알려드림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