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 작성,출력,시기 총정리 편]




아기를 키우다보면 예방접종부터 수유와 이유식 배변연습에 땡깡 견디기까지 해야 할일들이 정말 도처에 널리고 너무너무 많은데요. 그 와중에 영유아 시기시기 중간중간마다 꼭 챙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잊지말고 엄빠가 기다리고 챙겨야 할 그것은 바로 영유아건강검진 관련 진료인데요. 이게 한번 한다고 끝이 아니고 아기가 자라면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꼭 꼭 엄빠가 알아서 챙겨서 미리미리 예약도 진행 해 놓고 해야한다는 번잡스러움이 사실 있답니다. 이럴거면 자주가는 소아과나 영유아건강검진을 하는 소아과를 선택해서 미리 아기를 등록해 놓으면 해당 시기마다 문자나 전화로 영유아건강검진 시기라고 알려주면 참 좋을텐데 말이지요. 하여튼 운전면허 적성검사기간도 그렇고 왜 이렇게 내가 스스로 알아서 챙겨야 하는 것들이 많은지 세상 참 각박하다 싶습니다. 크. 하여튼 오늘은 이런 영유아건강검진 받을 때 작성하는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 작성과 다시 재 출력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영유아건강검진 시기에 대해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가보실까요.




|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 작성,출력 방법

영유아건강검진이란 생후 4~71개월 아이들을 대상으로 일반 문진 검진과 구강검진등을 실시하는 것인데요. 해당 시기에 맞는 키와 몸무게 머리둘레 등을 측정하고 엄마가 작성한 문진표를 기준으로 아이에 대한 일종의 표준 또래에 대한 성장기준을 측정해 보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영유아건강검진을 통해 아이는 시력,청력,운동능력,사회성발달,영양상태,안전관리 등의 점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그 결과에 따라 문제가 있을 경우 치료나 적절한 해법도 제안받게 되니 이런 영유아건강검진 꼭 받아야 하겠지요.

영유아건강검진은 어렵거나 무서운게 절대 아닌데요. 일단 검진기관에 미리 아이 이름으로 예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영유아건강검진을 하려고 한다고 하면 해당 소아과나 기관에서는 아이에 대해 검색 해본 뒤 해당 개월수에 해당하는 문진표를 미리 주어 검진 예약일자 2~3일전 작성하라고 알려주실 겁니다. 그럼 절대 받자마자 작성하는게 아니고 검진일 전날이나 전전날쯤 느긋하게 아이 상태를 봐가며 문진표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보통 아이의 발달이 어느정도인가 체크하는 사항이므로 주관적인 내 생각보다는 객관적인 판단으로 체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면에서는 엄마보다 오히려 아빠가 냉정하기도 하니 아빠에게 체크를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도 있겠지요.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는 절대 과

장하거나 부풀리지말고 있는 사실 그대로 우리 아이의 상태 그대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영유아건강검진을 받고 나면 바로 기관에서 사실 영유아건강검진 결과표를 받게 되어 있는데요. 그 후 어딘가에 제출해야하거나 다시 보고 싶은데 원본을 잃어버렸거나 했을 때 결과를 다시 볼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유아건강검진 결과는 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다시 재 출력이 가능하답니다. 공인인증서+아기등록 만 하면 간단하게 영유아건강검진 결과 재출력이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셔서 도움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영유아건강검진 시기

마지막 영유아건강검진 시기입니다. 먼저 가장 처음 생후 4~6개월 내에 한번 꼭 받아야 하는데요. 이때는 따로 구강검진이나 진료는 없고 간단한 체크와 키 몸무게 정도만 보게됩니다. 긴장하지 않고 바로 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생후 9~12개월내에 받아야 하고요. 세번째 영유아건강검진 시기는 생후 18~24개월내에 받아야 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구강검진도 받아야 하므로 소아과내에서 다 할 수 없으니 가까운 치과나 자주가는 치과에 물어보시고 따로 예약을 잡으셔야 한답니다. 다음 생후 30~36개월에는 구강검진은 없고 영유아건강검진만 있습니다. 영유아건강검진 시기는 위 표를 참조하시면 좋을 듯 하고요. 보다 상세 일정은 꼭 엄빠가 하나하나 알림으로 챙기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상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 작성,출력,시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엄빠들 정말 키우다보면 아휴, 뱃속에 있을 때가 정말 편했구나 라는 말이 절로 나올 때 많을겁니다. 크. 저 역시 그러니깐요. 그래도 한번씩 웃고 애교부리고 지딴에는 말두 하고 화도 내고 하는 걸 보면 보람도 들고 뿌듯도 하고 아 정말 내 아이라서 다행이다 할때 역시 많지 않나요. 크. 이런게 행복인가 싶기도 하고요. 모두들 조금 더 힘을 내고 육아에 지친 마음 내일 열리는 쇼트트랙 금빛메달로 날려보내보자고요.크. 그럼 이만 오늘의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 작성,출력,시기 총정리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