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및 누진제 구간 요금 확인 편]



전기요금이 얼마나 나왔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런 방법 이용하면 참 좋으실 것 같습니다. 바로 한국 전력공사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특히나 여름이 다가오면 제습기,에어컨,공기청정기까지 전력이 들어가는 전기제품 사용률이 높아지다보니 실제 내가 지금까지 얼마나 전기를 사용했나 궁금하신 분들도 많을텐데요. 오늘은 한전 전기요금 조회 하는 방법과 실제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및 누진제 구간 확인



먼저 한전 전기요금 홈페이지를 검색 한 뒤 이동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한국전력공사] 입력 후 공식 홈페이지가 검색되어지면 바로 하단에 있는 [사이버지점] 을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합니다.

한국전력공사 메인페이지내 있는 사이버지점의 자주 찾는 서비스 공간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그 중 [간편조회] 아이콘을 클릭하여 이동하겠습니다.

그러면 공지사항 창이 팝업됩니다. 개인정보 보호강화를 위하여 간편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본인인증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전에 사용하던 간편조회 이용을 위한 사전 신청 및 해지 절차는 폐지되었다는 메세지가 보여집니다. 만약 이도 저도 다 어렵고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국번없이 123으로 전화하셔서 유선상 도움받으셔도 됩니다. 확인 버튼 클릭 후 간편조회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강원,충북지역을 제외한 전국 전기를 쓰는 지역은 고객번호 입력 후 청구년월을 선택하여 전기요금을 조회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각각 조건에 맞는 내용을 입력 한 뒤 한전 전기요금 조회를 해보도록 합니다. 참고로 고객번호는 혹시 문자로 전기요금 내용을 받으시는 분이라면 문자에 고객번호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아니면 납부용지에 기입되어 있으니 이를 잘 확인하셔서 입력하면 됩니다.

본인인증을 위한 생년월일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방식을 선택하라고 되어 있는데요. 한전에 전화번호가 등록되어 있는 분은 한전 정보 SMS인증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증번호를 받은 뒤 인증번호 입력을 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조회하고 싶었던 한전 전기요금 조회가 가능하게 됩니다. 청구년월은 바꿔서 계속 조회할 수 있으니 원하는 달을 선택해서 조회하면 됩니다. 




다음은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 요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보통 전기요금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각 집마다 정해진 기준 날짜에 검침을 하러 한전에서 사람이 주택이나 아파트 등에 다녀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량기를 측정해서 현재까지 사용한 전력량을 체크해서 요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검침일은 1일이나 15일 혹은 20일 이후에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어차피 한달 기준으로 재가는 거라서 현재지침에 대한 오류가 있을까봐 걱정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 내 집의 전기 검침일이 알고 싶은 분은 직접 국번없이 123으로 전화를 하셔서 알아보시면 됩니다.

위 표는 주택용 전력(저압)을 쓰는 경우 상세 표입니다. 우리집이 저압인지 고압인지는 보통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다면 이 또한 국번없이 123으로 전화하셔서 문의드리면 됩니다. 일단 누진제 구간과 요금을 보면 200KWh까지는 93.3원을 그 다음 200KWh 까지는 187.9 원을 400KWh 초과부터는 280.6원으로 계산이 되어 집니다. 기본요금도 각 구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택용 전력(고압) 상세표입니다. 저압보다는 기본요금이나 누진제 구간 요금이 저렴한 편입니다. 누진제 구간과 요금을 보면 200KWh까지는 78.3원을 그 다음 200KWh 까지는 147.3 원을 400KWh 초과부터는 215.6 원으로 계산 되어 집니다. 기본요금도 730 원 부터 시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렴하다고는 해도 400KWh를 초과하게 될 경우 KWh 당 215.6 으로 계산되어 지니 이 400 KWh을 초과할 경우 계량기를 잘 보다가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및 누진제 구간 요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택용 누진제는 2016년 12월 부터 3단계 누진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용,교육용,산업용은 물론 계절별 시간대별 차등요금을 내게 되어 있고요. 주택에서 전기를 쓸때는 이 누진제를 당연히 조심해야만 합니다. 안그러면 요금폭탄을 정말 맞이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모두들 계량기 한번씩은 잘 살펴보며 전기 사용하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및 누진제 구간 요금 확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