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피부타입 테스트 및 관리방법 편]



황사와 미세먼지의 계절이라고 불러도 이제 전혀 손색이 없을 춘삼월의 계절이 왔습니다. 가을,겨울에는 건조해서 피부가 안좋고 삼사월에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피부가 안좋고 여름에는 자외선과 더위로 인해 활발해진 피지분비의 영향으로 피부가 좋지 않은 사계절입니다. 피부가 좋고 편해야 할 시기도 당연히 있어야겠는데요. 오늘은 적을 알아야 나를 안다는 말처럼 내 피부타입은 어떤지 알아보고 그에 맞는 관리방법으로 좋은 피부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정보 공유해 볼까 합니다. 

| 피부타입 테스트 및 관리방법 간단하게 완료




자신의 피부타입을 알게되면 기초 화장품부터 제대로 피부에 맞추어 쓸수 있기때문에 피부 트러블이나 노화방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타입은 피부표면에 존재하는 수분과 피지의 함유에 따라 크게 [중성,건성,지성,복합성] 피부타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피부 상태에 따라 민감성피부와 여드름 피부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피부타입을 정확하고 쉽게 알기 위해서는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해야 정확히 알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구분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씻도록 합니다. 이때에는 물의 온도가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은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시중의 클렌징 폼이나 오일보다는 되도록 천연비누로 세안을 해주면 더 정확히 알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시어 세안을 하도록 합니다. 세안 후 피부가 당기는 듯 하지만 2시간이나 3시간 뒤에도 피부가 촉촉한 편이라면 중성 피부타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세시간 뒤에도 피부가 계속 당기는 듯하고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이런 피부타입은 건성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세시간 뒤에 피부가 번들거리는 느낌이 들고 기름기가 묻어난다면 이런 피부타입은 그야말로 지성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지성피부타입은 젊은 10대 20대 초반에서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지성 피부의 경우 화장이 잘 지워지고 모공이 눈에 띄게 넓어보인다는 단점이 있지만 피부에 윤기와 탄력이 강하고 쉽게 피부가 노화되지 않는 다는 아주 좋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성피부의 경우 관리를 잘 못해줄 경우 반드시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성피부의 경우 일주일에 두번에서 세번정도는 피지와 모공 깊이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딥클렌징 및 각질제거가 지성피부에는 반드시 필요한 관리라고하겠습니다. 기초화장품도 지성피부의 경우 대부분 피지분비를 조절해주고 모공 수축을 시켜줄 수 있는 알콜 성분의 화장수 위주로 쓰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건성피부타입의 경우 피부결이 매우 좋아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공이 넓어 보이는 것도 아니고 피지나 수분의 함량이 적어 피부가 매우 당기는 것 말고는 사실 언뜻 보기에는 피부가 좋아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건성피부의 경우 오히려 화장이 들뜨게 되고 노화가 빨리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건성피부타입의 경우 피지와 수분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보습효과가 큰 제품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피부와 달리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피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피부 타입 중 정말 문제 없어보이고 제일 좋다고 할 수 있는 중성피부의 경우 피부표면이 매끄러워보이고 모공도 좋은 상태이며 피부 윤기나 탄력도 좋아 화장도 잘 되고 피지 분비도 적당하고 피부의 혈액순환도 잘 이루어져 피부가 옅은 복숭아 빛을 띠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자분들 중에 사실 중성피부를 갖고 있는 귀한 분은 몇 안계신데요. 잦은 화장과 기초관리를 잘 못하고 식습관이 점점 엉망이 되갈수록 사실상 중성 피부와는 거리가 멀어진다고 봐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성피부인 분들은 특별한 관리보다 수분과 피지의 밸런스를 쭉 잘 맞춰줄 수 있는 화장수를 이용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복합성 피부 타입은 지성과 건성이 동시에 존재하는 피부타입을 뜻합니다. 주로 이마와 코부분은 피지분비가 활발한 지성타입 U존이나 눈 주위는 수분이 부족하여 늘 당기고 건조함을 느끼게 되는 건성 피부타입을 갖고 있게 됩니다. 이런 복합성 피부의 경우 T존 부위는 정기적으로 딥클렌징 해주면서 U존 부위에는 적절한 유분과 수분을 공급해주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사실 복합성 피부는 아직 심한 건성도 돌이킬 수 없는 지성 피부도 아니기때문에 관리만 잘해준다면 그 어떤 피부타입보다도 아름다운 피부로 거듭날 수 있는 좋은 피부타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피부타입 테스트 및 각 타입에 맞는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화면은 좀더 정확하게 내 피부타입에 대해 테스트 해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세안이 귀찮아 못하겠는 분은 아니면 당장 어떤지 알고 싶은 분은 위의 화면을 참조하여 테스트 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지성이었던 분도 나이가 들고 세월이 가면서 건성으로 변해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건성이 되면 노화가 빨리 피부에 나타난다고 하니 모두들 초반부터 자신의 피부타입 잘 알아보고 그에 맞는 관리법 준비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피부타입 테스트 및 관리방법 간단하게 완료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