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이레놀 간손상 위험과 대체약품 확인]



국민 약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레놀이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에서 지나달 시판금지를 내렸다고 합니다. 유럽의 타이레놀 금지판매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아니 왜, 라며 놀라고 매우 당황스럽게 다가올수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작은 통증과 감기부터 열나고 두통,생리통,숙취까지 온갖 통증이란 통증의 시작이자 끝에는 늘 항상 타이레놀이 따라 다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무슨 위험이 있어 그 엄격한 유럽연합집행위원회에서 타이레놀을 판매 금지 시킨걸까요. 오늘은 타이레놀 간손상 위험과 원인 그리고 대체할만한 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이레놀 간손상 위험과 원인 그리고 대체약품 확인



타이레놀은 아는 분은 아실지 모르겠지만 아세트아미노펜 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이라고 판매되고 있는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약이기도 합니다. 유럽연합집행위원회 EC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약이 유익한 면보다 위험성이 더 크다] 라는 이유로 사실상 판매 금지를 시켰습니다.

그렇다면 어떤면에서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 매우 궁금해지실 겁니다. EC의 말에 의하면 [ 서방형 제제는 약물 방출이 서서히 이루어지며 용법.용량 등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간 손상 등 위험이 더욱 커질 우려가 있다. 하지만 이를 해소 할 수 있는 적절한 처치 방법이 없다] 라고 했습니다.  

사실 서방정이라는 것은 복용후 천천히 녹아 약효가 오래 지속되게 만든 알약이라는 뜻입니다. 서방정은 복용법을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통 8시간마다 복용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4시간에 한번씩 먹는 일반 약들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통 타이레놀을 먹는 분들은 당장 아파서 당장 아픔을 없애고 싶어서 복용하는 분들일 겁니다. 대부분 진통제의 의미로 먹고 계실테니깐요. 그렇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8시간마다 복용하라는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정의 복용 명시를 지키지 않고 있기도 합니다. 한알 먹고도 계속 아프면 미처 8시간이 되기도 전에 다시 한알을 먹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서방정 이라는 뜻을 모르고 약국에서 심지어 편의점에서도 파는 타이레놀에 무슨 간손상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겠느냐 라고 생각하고 말입니다.

한국 식약처는 이런 유럽EC의 판매 금지 처분에도 불구하고 용법 용량만 지키면 문제없다는 입장을 고수 중입니다. 하지만 8282 문화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인 한국에서 과연 8시간 1알이라는 타이레놀 복용법을 준수할 국민이 몇이나 될지 의문스럽기도 합니다. 

현재 발표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함유된 약품 명단입니다. 한국얀센에서 판매하고 있는 타이레놀이알서방정, 한미약품의 써스펜이알서방정,부광약품의 타이레놀이알서방정,종근당의 펜잘,한국콜마의 콜펜이알서방정 등이 있습니다. 아세트아이노펜 서방정 약품 명단은 위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서방정 약과 같은 효능을 지니면서 간손상은 없는 대체약품,대신 할 약은 없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생리통,해열 등의 이유로 진통제를 찾는 경우라면 그때는 소염진통제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로 그 염증 등에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타이레놀이알서방정을 이런 명백한 경우에는 대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소염진통제는 정말 함부로 복용해서는 안되는 무서운 약입니다. 그 부작용과 과다남용 등을 할 경우 간손상이 문제가 아니라 뇌손상과 발작,신장이상 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아주 작은 확률이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말입니다. 이래저래 사실상 약물을 되도록 복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는 말이 되겠지요.



타이레놀 간손상 위험과 대체약품을 확인해보았지만 뾰족한 수는 사실 없습니다. 그저 국민들에게 알권리라도 보장해준다는 의미로 이런 사실들이 널리 많이 퍼져나가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약의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실제 저는 내과에서 감기약 처방으로 타이레놀이알서방정을 감기약으로 처방받은 적까지 있습니다. 그것도 4시간에 한번, 다른 감기약들과 짬뽕으로. 하하하. 뭘까요 정말. 제 간이 많이 걱정되고 우리나라 내과의 현실조차 이렇다는 것에 놀라울 뿐입니다. 그 병원은 이제 절대 안가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꼭 이 사실 알고 현명하게 잘 판단해서 복용하기 바랍니다. 이만 오늘의 타이레놀 간손상 위험과 대체약품 확인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