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지원대상,신청 방법 편]



|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지원대상,신청 2018 최신정보 안내


우리나라의 딜레마가 하나 있다면 실업률은 높고 취업률은 낮으며 대기업은 들어가기가 하늘의 별따기이나 중소기업에서는 인력이 부족하다고 난리인 것이 아닐까 합니다. 참으로 아이러니 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딜레마를 조금이라도 해결해보고자 정부에서 청년내일채움 공제 제도를 2018년도 개선하여 내놓았습니다. 달라진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신청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지원대상


청년내일채움 공제란 미취업 즉, 취업을 하지 않은 청년들의 중소기업,중견기업으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촉진하기 위해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신청 할 수 있는 국가에서 마련한 정부차원의 지원 제도입니다. 

지난 2016년 7월 정부에서 청년인턴제라는 제도를 확대개편하여 청년내일채움 공제로 시행하였습니다.  보통 청년내일채움 공제 제도의 청년이란 만 15세이상 34세 이하의 중소,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을 뜻합니다. 기업의 경우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의 중소,중견기업으로 제한하며 소비향락업등의 일부 업종은 제외된다고 합니다. 단, 벤처기업,청년 창업기업등 일부 5인 미만의 기업일 경우에는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이 주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청년내일채움 공제 신청절차


그렇다면 청년내일 채움 공제 제도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궁금하실겁니다. 사실 이 청년내일채움 제도는 정말 기업도 청년도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제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위 화면처럼 고용부가 지원해주고 그 밑으로 기업과 근로자가 각각 윈윈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청년내일채움 공제 제도입니다.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으로 등록되어 있는 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2년동안 총 300만원 매달 약 12만 5천원을 기업은 2년간 400만원을 고용부는 900만원을 청년내일채움 공제로 적립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2년 뒤 만.기시점에는 1,600만원 플러스의 목돈으로 돌려받게 되는 형식입니다.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청년과 기업은 인터넷 워크넷참여신청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청년이 2년간 근속을 하면 자동으로 1,600만원과 이자를 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취업률도 높이고 중소기업으로의 인재유입도 유도하면서 청년들의 경력도 높이고 중소기업도 인력난을 해결 할 수 있는 좋은 제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원하는 경우 만,기후에도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3~5년) 라는 제도록 재가입 및 연장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되면 내일채움공제까지 합산해서 최대 7년간의 장기적인 목,돈. 마련이 가능하게 되는 놀라운 제도가 성립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어딜 가서 이런 플러스를 받을 수 있을까 싶습니다.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도 인력난 해결도 되면서 청년내일채움 공제를 신청하게되면 2년간 채용유지는 물론 정부에서 700만원을 지원받게 되고 그 중 400만원은 청년에게 지원해야하지만 나머지 300은 기업에서 쓸수 있으니 중소,중견기업의 입장에서도 좋은 제도가 아닐 수 없겠습니다. 


하지만 만약이라도 2년이 너무 길고 그 기간안에 그만둬야 할 사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청년내일채움 공제가 좋다하더라도 지옥에서 버티라고 감히 누구도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중도 포기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낸 돈은 모두 돌려받을 수 있으며 취업지원금으로 지원받았던 돈도 해지시기를 따져 차등 지급받게 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안하시고 결정해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중소,중견기업의 경우에는 기여금 전액을 정부에 반환해야만 합니다. 이 차이점은 알아두시고 시작하셔야 할 듯 합니다.



이상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지원대상,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5년 3월 15일부터 청년내일채움 공제 제도가 조금 변경되었는습니다. 기존 3개월 이내 신규취업자들만 가입이 가능했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2년 이상 근무했던 재직자까지 신청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가입 후 3개월 내 퇴사할 경우 1회에 한해 다른 회사에서 또 재가입이 허용되게 변경되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소득세도 5년간 100% 감면이라고 합니다. 초반 2년을 채우면 경력직으로 이직도 사실 쉬워지며 목돈까지 벌 수 있고 더이상 대기업만 목타게 기다리며 쓸모없는 스펙들을 쌓을 필요 없는 시대가 열리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모두들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라며 이상 오늘의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지원대상,신청 2018 최신정보 안내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