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유기 사용 중 외,내부 ip(아이피) 확인 편]



회사나 집에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공유기를 쓰게 되면 인터넷 데이터 요금을 줄일수도 있고 데이터 사용 부담없이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어 좋은 점을 많이 갖고 있는 시스템이 아닌가 싶은데요. 이런 공유기를 쓰는 경우 외부로 나가는 ip와 내부적으로 갖고 있는 ip가 각각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잘 모르고 쓰실텐데요. 오늘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 중 내 ip(아이피) 의 외부와 내부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 공유기 사용 중 내 외부 ip(아이피) 정보 확인



먼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을 때 외부로 나가는 나의 접속 ip(아이피)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검색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여 [ip주소] 라고 입력하여 검색해보는 것입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 바로 하단에 IP주소 조회라는 항목에 나의 접속 ip(아이피) 가 확인됩니다. 매우 간단하지요. 하지만 회사 같은 경우 요즘은 보안때문에 인터넷을 차단하여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위 방법을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럴 때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브라우저 창을 하나 띄우도록 합니다. 그리고 주소창에 http://192.168.0.1 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공유기를 사용중이라면 대부분 위의 화면이 보여질 겁니다. 그러면 위 화면에서 [관리도구] 라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화면이 열리면 시스템 요약정보가 조회됩니다. 그 중에는 내 외부IP 주소도 확인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이 안될 경우에는 이처럼 위 방법으로 쉽게 외부 IP 주소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 공유기 사용 중 내 내부 ip(아이피) 정보 확인


하지만 저 방법으로 보여지는 내부IP는 실제 내가 쓰고 있는 내가 할당받은 내부IP 정보는 아닙니다. 혹시 내부 나의 ip(아이피) 정보를 알고 싶다 하는 분이 계시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우선 키보드 키 중 윈도우키(바탕화면 그림으로 된 키)+R 을 동시에 누르도록 합니다. 왼쪽 하단에 나타난 작은 실행 창에다가 [cmd] 라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위 화면과 같은 창이 보여집니다. 여기 cmd 창에다가 [ipconfig] 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바로 밑으로 많은 정보들이 보여질겁니다. 그 중 IPv4 주소 부분에 나와 있는 것이 자체적으로 내가 할당받은 나의 ip(아이피) 정보라고 보면 됩니다.



이상 공유기 사용 중 외,내부 ip(아이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부적으로 다른 사람과 ip정보가 충돌이 나거나 외부로 나가는 나의 접속 정보를 알고 싶은 경우라면 위 방법만으로 충분히 도움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좋은 정보였기를 바라며 이만 오늘의 공유기 사용 중 외,내부 ip(아이피) 확인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