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라클 비밀번호 찾는 방법 편]



오라클을 설치할 경우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때에는 간단하고 간편하게 다시 쓸 일이 없을거라는 생각에 오라클 비밀번호를 아무생각없이 설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나중에 오라클 비밀번호를 입력할 일이 생길 경우 곤란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오라클 비밀번호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오라클 비밀번호 찾는 방법


우선 저는 오라클 11g 를 설치해보았습니다. 오라클 11g로 오라클 비밀번호를 찾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는 오라클 11g 설치시 기본 제공하고 있는 Run SQL Command Line을 사용하여 찾는 방법 두번째 방법은 윈도우에서 제공되는 cmd 창으로 찾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첫번째 방법부터 그럼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un SQL Command Line 으로 오라클 비밀번호를 찾는 방법입니다. Run SQL Command Line 을 실행합니다. 실행 한 뒤 입력창에 conn 을 입력 한 뒤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사용자 명을 입력하라고 나오는 것이 확인됩니다. 사용자 명에 [sys as sysdba] 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비밀번호는 입력없이 엔터를 입력합니다. 그럼 접속이 됩니다.


접속 후 [alter user sys identified by 1234; ] 를 입력 합니다. 이 명령어는 sys 계정의 비밀번호를 [1234] 로 변경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수행되었다면 [User altered] 라고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어찌보면 오라클 비밀번호 찾는 방법이라기보다는 비밀번호를 변경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두번째 방법인 윈도우 cmd 창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해보겠습니다.

키보드의 윈도우키+R 키를 누르거나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cmd] 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cmd 실행 후 [sqlplus] 를 입력합니다. 입력을 하게 되면 첫번째 방법과 동일한 사용자명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사용자명에 [sys as sysdba] 를 입력합니다. 다음부터는 첫번째와 똑같이 비밀번호는 입력없이 엔터를 입력하고 접속 후  [alter user sys identified by 1234; ] 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이로써 두번째 방법으로도 오라클 비밀번호가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반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 변경을 하고 싶은 경우라면 DBA 권한이 있는 계정으로 접속하여야 합니다. sys 계정으로 접속 후 TUSER 계정의 비밀번호를 한번 [1234] 로 변경처리 해보았습니다. 오라클 비밀번호 변경후에는 conn 명령후 TUSER 계정으로 접속하여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간단하게 오라클 비밀번호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는 오라클에서 비밀번호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고 사실 기존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하는 것이지만요. 저는 간단하게 입력한 심플한 비밀번호였지만 실무에서는 보안문제가 걸려있으니 좀더 복작한 비밀번호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오라클 비밀번호 찾는 방법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