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편]



언제부터인지 루테인이라는 용어나 약이 우리네 생활 속 깊숙이 파고들었는데요. 하도 루테인 루테인 그러니깐 눈이 조금 피로해지거나 뻑뻑한 감이 들면 나도 루테인 먹어봐야 하나 이런 생각이 먼저 들더라고요. 아마도 루테인이 요즘 스마트폰이나 PC가 활성화되면 요즘 젊은 사람들도 눈에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면서 때를 맞나 급물살을 탄 아이템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그런데 이런 루테인 효능도 물론 알아야 믿고 먹겠지만 혹시 장기간 복용했을 때의 부작용이라던가 안 맞는 사람이 먹었을 때 겪을 수 있는 부작용은 혹시 없을지 걱정이 조금 되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먼저 잠시 루테인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루테인은 간단하게 말해서 눈의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을 뜻합니다. 그럼 황반은 무엇이냐. 망막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면서 내가 바라보는 물체의 상이 맺히고 색을 구분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을 뜻하고 있습니다.특히,중심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황반을 루테인이라고 말하는데요. 이 루테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황반부의 황반색소(루테인) 밀도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 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첫번째로 황반변성 예방을 들수 있습니다. 황반변성은 황반이 노화나 유전적인 요인 혹은 독성이나 염증 등으로 인해 기능이 떨어져 시력이 감소되고 심할경우 시력이 완전히 소실 될수도 있는 심각한 질환을 말하는데요. 루테인이 결핍되면 황반변성에 노출된다고 하니 루테인 섭취를 평소에 미리미리 하여 황반변성을 예방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루테인은 25세를 넘으면서부터 파괴되기 시작하고 60세 이후에는 처음의 약 50% 이상이 감소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60세 이후부터는 루테인을 필수 섭취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루테인 효능 두번째로는 백내장 예방을 들 수 있겠습니다. 루테인은 청색광을 효율적으로 차단해주기때문에 백내장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루테인을 꾸준히 섭취하면 시력과 눈부심 민감도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 루테인 부작용




루테인은 기본적으로 녹황색 채소나 과일등의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했을 때는 따로 알려진 부작용은 없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약물로 루테인을 장기간, 대략 2년 이상 섭취 했을 경우 폐암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식약처에서는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 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외국에서는 일주일에 30mg을 넘게 섭취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보충제로 루테인을 섭취하려는 분들은 되도록 규정된 복용량을 넘기지 마시고 천연보충제를 선택 하여 루테인 부작용에 대비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 외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신체 내 루테인이 축적됬을 경우 약간의 가슴통증이나 눈 및 피부의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으며 과다복용시에는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을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또 카로틴 축적에 의해 손이나 발바닥 색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도 발생하고는 하는데 이때에는 복용을 중단하면 원래의 피부색으로 서서히 돌아온다고 하니 몸의 이상이 발생 했을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루테인 풍부한 음식 알아보러 가기 



이상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약물이던 사실 과다복용 했을 경우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인데요. 이 루테인은 특히나 폐암 발병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높게 나타날수도 있다고 하니 섭취시 유의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더 좋은 것은 아무래도 음식이나 과일로 섭취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고 바빠서 그렇게 하기 힘든게 현실이니깐요. 아무튼 저처럼 루테인루테인 해서 섭취해볼까 들떴던 분이 계시다면 이 포스팅을 읽고 부디 유의하셔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그냥 시금치나 브로콜리 먹을려고요. 그럼 이만 오늘의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