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인턴제 지원금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안내 편]



얼마 전 21세기 최고의 자원은 청년이라고 말하던 뉴스의 한 대목이 생각납니다. 이런 청년들에게 정말 언제부터인지 이젠 기억하기도 힘든 시점부터 청년들 취업하는게 힘든 시절이 지속 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정부에서 계속적으로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이니 지금으로서는 그런 혜택들을 찾아서 받는 수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취업난을 해결 해보고자 정부에서 마련한 정책 중 하나가 청년인턴제인데요. 대기업에 들어가려는 청년들의 눈을 중소기업에 돌리고 중소기업의 인력부족도 해소하고자 마련한 제도입니다. 청년인턴제는 청년인턴제를 신청한 후 중소기업에 인턴으로 청년이 들어가간 뒤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면 180만원에서 300만원의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 청년인턴제가 2017년부터는 [청년내일채움공제]로 확대 시행되게 되었습니다.


확대 시행이니 물론 전의 청년인턴제 제도보다 당연히 더 좋아졌겠지요?

오늘은 더 좋아진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 청년인턴제 지원금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알아봐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중견 기업에 취업한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중소기업청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제라고 합니다. 청년근로자와 사업주 및 정부가 공동으로 적립한 복리이자를 더하여 2년 이상 장기근속한 경우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1200만원 + 이자)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들 목돈마련에는 분명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위 그림은 근로자가 받게 되는 내일채움이란 목돈이 만들어지는 원리 설명 그림인데요. 2년 이상 재직할 경우 기본 1,200만원에 플러스 이자까지 더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청년근로자도 월 12.5만원씩 월급에서 차감되어 24개월동안 내일채움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니 이점은 확실히 인지하고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 자격부분입니다.


청년의 경우 당연이 미취업자여야 하고요. 군필자의 경우는 만 39세까지 지원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미취업자여야 하니 당연히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어야 하며 혹시 있더라도 연속하여 1년미만이면 된다고 합니다. 단, 대학교 휴학자면서 실업상태이거나 대학.대학원의 마지막 학기 재학 중인 졸업예정자 혹은 방송.통신.방송통신.사이버.야간 학교에 재학 중인 자 등은 신청 가능하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다음으로 지원내용입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청년편 지원내용입니다.


1. 청년

청년 근로자 : 2년간 300만원 납입 - 월 12만 5천원 X 24개월

정부 : 2년간 600만원 적립

기업 : 2년간 300만원 적립

즉, 청년은 2년 후 만기공제금 1,200만원+ 이자 수령

또한 최소 2년 동일 사업장에서 근무하면서 실질적 경력 형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본인 납입급 대비 4배 이상을 수령하여 미래 설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기업편 지원내용입니다.


2. 기업 

17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기업 : 채용유지지원금 2년간 500만원 지원

또한 잦은 이직으로 인해 인력난이 심각한 중소기업은 우수인력을 고용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 청년내일채움공제 정부지원 프로세스 입니다.



이상 청년인턴제 지원금 및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17년 어떻게 보면 처음 시행하는만큼 약간의 테스트 시기이긴 하지만 점점 더 좋아지지 않을까 조심스레 점쳐봅니다. 단, 청년 근로자 입장에서는 어떻게 보면 이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한 이상 내 돈이 들어간 입장이기때문에 24개월간은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회사의 업무가 자신과 맞지 않아도 꾹 참고 다녀야 할수도 있으니 신청을 할때는 한번 더 신중히 생각하고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럼 이만 청년인턴제 지원금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알아봐요~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분들, 지금은 힘들어도 언젠가는 웃으며 지금 시절을 회상할 때가 분명 올것 입니다. 힘내십시요. 지금이 가장 반짝이는 청춘입니다. 힘들겠지만 부디 웃으며 다시 일어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