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변리사 하는일,초봉 및 연봉 확인 편]



고연봉 전문직에 대해서 뉴스에 실릴 때면 늘 Top3 안에 드는 직업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변리사 라는 직업이지요. 실은 제 동생도 변리사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되기만 한다면 고액연봉 보장이니 좋겠지만 사실 공부할 것도 많고 합격률도 낮은 편이라 될까 정말 이라는 의문으로 집안 식구들 모두 기대반 의심반으로 기다리고 있는 중이랍니다. 아무튼간에 오늘은 변리사라는 직업에 대해 혹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변리사 하는일,초봉 및 연봉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자~그럼 들어가볼까요.

| 변리사 하는일,초봉 및 연봉 확인할게요


변리사는 9년째 전문직 소득 1위자리를 지키고 있는 고연봉 상위권에 늘 랭크되는 직업인데요. 하는 일은 크게 산업재산권 출원 대리 업무와 산업재산권 분쟁에 관한 심판 및 소송대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말이 조금 어려운데요.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기술이나 아이디어 관련된 특허권 일을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특히 아이디어 세상으로 지적재산권에 대한 이슈가 많잖아요. 변리사가 더욱 더 각광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 있다고 볼수 있겠지요. 

하지만 변리사는 하는일때문이라도 고객의 아이디어나 기술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때문에 주로 변리사는 문과출신보다 이과출신이 더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기술적으로도 깊게 알아야 대리 업무가 가능하기때문이라고 하네요. 특히 해외고객을 상대로 변리사 업무를 해야하는 경우도 많아 외국어 능력 또한 필수로 갖추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변리사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한가지는 특허청에서 시행하는 변리사 시험에 합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한가지는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변리사로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변리사 시험에는 학력,성별,나이의 제한은 따로 없으며,만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 시험 과목이나 내용에 특허가 되는 기술 관련 내용이 많아 대학에서 전자,기계,화학,물리,생명공학 쪽을 전공한 이공계 출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하네요. 물론 산업재산권법,민법개론,자연과학개론,상표법,특허법,민사소송법 등의 과목도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보통 1차시험 -> 2차시험 -> 합격의 순인데요, 변리사 시험에 합격하면 대한변리사회에서 2개월,특허사무소에서 10개월 총 1년간의 수습기간을 거쳐야만 후에 법인회사에 들어가거나 자신의 특허법률사무소를 개설하거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5년까지의 자료이기는 하지만 변리사1차시험 응시자수의 합격자수의 그래프인데요. 합격률이 매우 낮은편에 속한다는 걸 알 수 있을 겁니다. 이런 변리사의 초봉과 평균적인 연봉 매우 궁금하실텐데요. 잘 알려진대로 변리사의 초봉은 대략 5600만원 정도의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는 세전 기준이며 2년,3년,4년 등의 경력이 쌓일수록 당연히 변리사의 연봉은 높아진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알려진 금액은 1억정도를 연봉으로 받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것은 평균 연봉이기때문에 정확한 수치라고는 말할 수 없겠습니다. 초봉+ 가장 고연봉까지 더해서 나눈 평균 연봉이기때문입니다. 또한 개인의 능력에 따라 변리사 연봉은 천차만별 틀려진다고 하니 더더욱 정확성이 떨어지는 금액이기도 하네요. 대충 대략적인 초봉과 평균연봉만 짐작해볼 수 밖에 없겠습니다. 흠.


이상 변리사 하는일,초봉 및 연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초봉부터 여느 대기업 초봉보다 높으니 솔직히 공부하고 준비하는 동안은 힘들어도 평생 든든한 전문직에 고연봉이니 정말 걱정없는 직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너무 부럽다는. 저는 이제 머리가 굳어 공부도 힘들거 같아 감히 꿈도 못꾸겠네요.흑. 혹시라도 준비 중이시거나 준비할까 하시는 분은 더더욱 미래사회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할 직업인 변리사 꼭 포기하지 마시고 준비 잘 해나가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변리사 하는일,초봉 및 연봉 확인할게요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