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복혈당낮추는법 편]



당뇨병 무섭다 무섭다 말들은 많이 들어도 설마 내가? 유전적으로 누가 당뇨 있어야지만 걸리는 거잖아. 이러고 안심하고 계신분들이 태반일거에요. 저 역시 그러니깐요 사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당뇨는 이제 유전이 아닌 환경에 의해 생겨나고 있다는 사실 모르고 계셨죠. 당뇨는 알려진대로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나타나는 대사질환의 일종입니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이 특징이며 이 높아진 고혈당으로 인해 뇌졸증,괴사,심혈관질환 등이 나타날수도 있으며 특히 급성 합병증의 경우 즉각 치료하지 못할 경우 의식을 잃고 사망에 이를수도 있는 정말 무서운 병입니다. 오늘은 당뇨랑도 매우 연관 깊은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 공복혈당낮추는법 정석대로하세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혈당수치를 재보면 내가 당뇨병인지 아닌지 혹은 당뇨 바로 전단계까지 왔는지에 대해 알수 있습니다. 요즘은 집에서도 수치 확인이 가능한데요. 약국이나 의료기기 파는데서 기구를 구입해 집에서 바로 수치 확인을 할수도 있답니다. 그런데 이 혈당수치는 공복에 재야지 정확한 수치를 알수 있는데요. 공복은 짐작했듯이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물도 입에 대지않은 공복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한두시간이 아닌 적어도 8시간 이상 금식을 했을때를 말합니다. 그래서 공복혈당을 체크하려고 할때에는 보통 평균적으로 8시간 이상 금식을 한 뒤 체크하는 것이 정확한 수치가 나올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지키고 공복혈당을 쟀을때 공복혈당이 70~100mg/dL 이 나오면 정상이고 100~125mg/dL 이하면 당뇨병 전단계, 125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괜히 이런 검사를 하자면 슬슬 겁이 날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공복혈당수치를 낮추는 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실 여기에 편법이란 있을수 없는데요. 뭐를 먹어서 공복혈당이 확 낮아진다거나 뭐를 하면 빨리 좋아진다 이런 빠르고 쉬운 방법은 사실 없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법은 정석대로 정법대로 할수밖에 없는 것들인데요.

그 첫째로 가장 중요한 규칙적이고 영양소가 골고루 배합된 식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특히나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는 단순당이 있는 음식은 피해야하겠는데요. 




쌀밥 대신 현미밥,설탕 없는 음식,고지방 음식 대신 저지방 고단백 음식, 야채와 채소 많이 먹기 등으로 식습관을 들이고 특히 일정한 시간을 정해 꾸준히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공복혈당낮추는 법이라 하겠습니다.

두번째는 꾸준한 운동입니다. 운동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조깅,워킹,웨이트를 하라는게 아닙니다. 적어도 밥 먹고 눕거나 앉아있지 말고 일정 시간은 걷거나 서성이는 등의 움직임이라도 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만 해도 혈당수치가 내려간다고 하니 꼭 식사 후 산책이라도 하길 바랍니다. 물론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요.

세번째는 스트레스 해소입니다. 사실 스트레스만큼 빠르게 혈당수치를 상승시키는 것도 없다고 합니다. 적당히 스트레스 안받을줄도 알고 받아도 풀줄 아는 지혜를 가져야 할 듯 합니다. 물흐르듯 그렇게 살아야지요. 뭐 어쩌겠습니까. 살면서 어떻게 스트레스를 안받겠냐만은, 그래도 심호흡이라도 깊게 하면서 날려버릴 줄 아는 지혜를 갖도록 합시다. 


이상 공복혈당낮추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석대로 하는게 힘들긴 해도 튼튼한 기초를 쌓아놓고 가는 거라서 할때는 힘들고 지키기 어려워보여도 나중에 무너지거나 그로 인해 잘못될 일은 없을 겁니다. 꼭 정석대로 하셔서 건강 지키고 삶을 지키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공복혈당낮추는법 정석대로하세요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