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 버스요금 확인 편]



요즘 많은 분들이 버스를 탈 때 카드로 승차를 하시는데요. 그래서인지 정확히 얼마가 찍히는지 이제는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꽤 되시더라고요. 뉴스에서 대중교통 요금을 인상한다고 하면 또? 어휴. 이러면서도 정작 얼마에서 얼마로 인상되는지 모르는 분도 많이 계시고요. 사실 저 또한 버스 요금이 1000원 넘어가면서부터는 안드로메다로 날려버린 듯 싶네요. 크. 그래도 버스를 타면서 얼마정도 찍히는지 안다면 가계 살림 중에 한달에 얼마나 내가 교통비로 쓰고 있는지 정도는 알게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오늘은 서울 버스요금 확인하고 탑시다에 일환으로 서울 버스요금 총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서울 버스요금 확인하고 타면 안심



사실 서울만 하더라도 여러종류의 버스가 있지요. 지나다니다보면 파랑색,초록색 버스를 가장 많이 흔하게 보실테고요. 간혹 서울시내에서 노란색과 주황색 비슷한 빨강계열의 버스도 종종 눈에 띄일텐데요. 서울 버스 종류를 크게 4가지로 나뉘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파랑색 버스는 간선버스로 3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3자리의 번호는 보통 출발지역+도착지역권+일련번호로 이루어진 번호입니다. 지선버스는 주로 간선버스,지하철로 연계 및 지역 내 통행을 위한 버스로 4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녹색 버스입니다. 마찬가지로 앞의 두자리는 출발지역+도착지역권이고 뒤에 두자리는 일련번호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세번째 광역버스는 서울과 수도권 도시를 급행으로 연결해주는 주황,빨강 버스인데요. 4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맨 앞자리는 9로 되어 있으며 9+ 경기도 출발권역+2자리 일련번호 로 이루어져 있는 버스입니다. 마지막 순환번스는 노란버스로 도심과 부도심내에서 단거리 순환운행을 주로 하는 버스로 2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이해하기 쉬울텐데요. 예를 들어 파랑버스인 간선버스를 볼때 101 번호의 버스는 1번으로 표시된 지역에서 출발하여 0번으로 표시된 도심(종로,중구,용산쪽) 으로 도착하는 버스로 보시면 됩니다. 




버스종류가 많은만큼 버스요금도 사실 카드,현금 등의 방법으로 수납하실텐데요. 서울 버스요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 버스요금 교통카드부분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선버스와 지선버스의 경우 일반인 기준으로 교통카드는 1200원을 받고 있는데요. 순환버스,지선버스(차등요금)의 경우는 일반인 기준 1,100원을 받고 있습니다. 광역버스는 일반인 2,300원이며 심야버스는 일반인 2,150원입니다. 교통카드로 버스 승차를 할 경우 지하철 환승이 가능한데요. 다만 다인승으로 환승 했을 경우에는 지하철 환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호자가 동반하는 만 6세미만의 영.유아 3인의 경우에는 무임승차가 가능하니 당당하게 타시기 바랍니다. 크. 청소년은 만 13세 이상에서 만 19세 미만이며 어린이는 만 6세 이상에서 만 13세 미만을 뜻합니다. 심야버스는 자정 12시부터 새벽 4시까지 운행하며 이 시간은 출발지 기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서울 버스요금 현금 승차시인데요. 사실 교통카드보다 조금씩 더 비싼편입니다. 당연히 환승할인도 받을 수 없고요. 간선버스,지선버스의 경우 일반인 기준 1,300원이며 순환버스,지선버스(차등요금) 의 경우 1,200원 광역버스의 경우 일반인 2,400원 심야버스는 일반인 2,250원을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 서울 버스요금 조조할인요금 안내인데요. 조조할인은 오전 6시 30분 이전 교통카드 이용 승객에 한해서만 가능하며 심야버스는 제외한 버스에서만 적용되는 것인데요. 간선버스와 지선버스는 일반인 기준 960원, 순환버스,지선버스(차등요금)은 일반인 880원 광역버스는 일반인 1,840원을 받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서울 버스요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서울 버스 색깔이나 번호를 그저 보기만 잘 보았지 저런 뜻들이 있는지는 잘 몰랐었네요 그동안.크. 이번 기회에 서울 버스요금 정리를 하면서 이렇게 번호 의미도 한번 알게되고 좋은 시간 가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가는게 좋잖아요. 뭐라도 하나. 크. 그럼 유익한 시간 되셨길 바라며 이만 오늘의 서울 버스요금 확인하고 타면 안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